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샤프란 효능 및 이란의 붉은 금 사프란(saffron)

샤프란 효능 및 이란의 붉은 금 사프란(saffron)

샤프란 효능 및 이란의 붉은 금 사프란(saffron)

샤프란(saffron)은 붓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꽃의 암술만을 채취하여 말려서 약재나 향신료로 사용한다. 샤프란은 원산지가 그리스, 소아시아로 알려져 있으며 인도에서 가장 많은 양이 생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샤프란은 세계적으로 가장 비싼 향신료중 하나로 중동과 유럽에서는 요리나 염료 또는 최음제 등으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샤프란 효능 및 이란의 붉은 금 사프란(saffron)


샤프란이 비싼이유

샤프란 꽃에는 3개의 작은 암술이 달려있으며, 가을철 몇 주 정도의 짧은 기간동안 개화하며, 이른 아침에 수확해야 최상의 샤프란을 만들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샤프란 1g을 얻기 위해서는 200~500개의 암술을 말려야 하는데, 이는 약 160개 구근에서 채취할 수 있는 양인데다 모두 수작업으로 할 수밖에 없어 가격이 비쌀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샤프란 효능

사프란(saffron)은 혈행을 좋게 하고 기혈을 보충해주며 신장에 독소를 배출시켜주고 위장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사프란은 철분과 무지질이 많아 심신 안정되게 하고 피부미용과 생리유도에 도움을 주며 우울증이나 각종 여성질환 에도 좋습니다. 또한 어혈을 풀어주어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샤프란 효능 및 이란의 붉은 금 사프란(saffron)



고급염료 샤프란

인도에서는 샤프란에 의한 착색이 인도 계급사회에서의 부의 척도로 여기기도 하였으며 고대 인도에서는 샤프란의 암술머리를 증류하여 황금색의 수용성 직물염료를 얻었는데, 부처님 열반 한 후에는 그의 제자들이 이 염료를 가사(袈裟)에다 물을 들이는 공식염료로 썼다고 하며, 몇몇 나라에서는 이 염료를 왕가복장의 염색에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이란의 붉은금 사프란(saffron)

세계적으로 고가에 팔리는 샤프란 향신료는 '향신료의 왕', '이란의 붉은 금'이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독특한 향과 쓴맛, 단맛 등이 섞여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생산되는 샤프란 중에서도 이란에서 생산되는 샤프란을 최고급으로 치고 있습니다. 이란은 양질의 샤프란을 생산하는 국가지만 미국의 경제 제재로 수십년 동안 수출길이 막혀 어려움을 겪어 오기도 했습니다.


샤프란 효능 및 이란의 붉은 금 사프란(saffron)



샤프란 주의사항

샤프란은 향신료와 음식, 약품, 화장품 등을 만들거나 머리를 염색하는 등에 많이 쓰고 있으며 이란에서는 샤프란을 항우울제와 알츠하이머, 항암 치료에도 사용하며, 인도에서는 종교 의식에, 중국에서는, 장홍화라는 이름의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샤프란은 어혈을 풀어 주는 효과가 있지만, 어혈이 없는 사람이 자주 쓰면 오히려 지혈이 잘 되지 않을 수가 있으며, 임신 중의 여성이나 생리 중일 때는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