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동부콩 효능 및 성질 먹는 법

동부콩 효능 및 성질 먹는 법

동부콩 효능 및 성질 돈부 먹는 법

동부는 다른 콩에 비해서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콩이지만 지질과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동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단백질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아미노산 중 하나인 라이신 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동부콩 효능 및 성질 먹는 법

 

동부콩 성질

동부 콩은 맛이 달고 성질은 평이하며, 당뇨병과 구토, 설사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을 생성하고 신장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히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성장 발육에도 좋으며 민간에서 뿐만 아니라 한방에서도 약재로도 쓰고 있습니다. 음식재료이기 때문에 부작용에 없어 제한이 없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동부콩 요리, 먹는 법

동부콩은 밥에 섞어 먹어도 좋을 뿐만 아니라 과자의 원료로 쓰거나 떡고물로 쓰기도 합니다. 또한 묵으로 만들거나, 송편을 빚을 때 소로 넣어도 좋습니다. 외국에서는 동부콩을 블랙 아이드 피스로 불리며, 수프와 샐러드, 볶음요리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동부콩이 다양한 요리에 쓰이고 있는 이유는 식이섬유가 많아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체중감량에 좋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동부콩 효능 및 성질 먹는 법

 

동부콩 효능

동부콩은 비위가 허약하거나 갈증이 날 때, 구토할 때, 설사나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 임질이나 전립선 염증 등으로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끼는 사람, 여성들의 염증성 질 염이나 방광염, 요실금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신장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집중력과 사고력을 늘리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동부 콩, 돈부 콩

동부 콩은 돈부라고도 하며, 돈부는 완전히 성숙되었을 때 수확하기도 하지만 씨앗이 딱딱하게 여물기 전에 채취하여 콩깍지와 같이 찌거나 삶아서 콩깍지까지도 먹을 수 있습니다. 열매가 딱딱하게 익으면 밥에 넣어 먹거나 떡고물 등으로 사용하지만, 미국에서는 풋베기로 채취하여 가축 사료 또는 건초로 이용 하고 있으며 녹비로 쓰기도 합니다.

 

동부콩 효능 및 성질 먹는 법

 

야생 돌 동부 효능

작물로 재배하는 동부와는 달리, 야생에서 저절로 자라는 동부를 돌 동부라고 하는데 재배되는 동부에 비해, 야생의 돌동부는 생육조건이 좋지 않아 전초와 열매 크기가 작습니다. 하지만 뿌리는 도라지만큼 굵게 자라는데 한방에서는 산마두근이라 하여, 종자와 뿌리를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산마두근은, 청열 해독과 소종지통, 풍치, 인후염, 폐결핵, 치질, 변비, 관절동통 등의 증상 등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