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전복죽효능 및 성분, 전복 손질법

전복죽효능 및 성분, 전복 손질법

전복죽효능 및 성분, 전복 손질법

죽으로 종종 먹게 되는 전복은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개류의 황제라 불리기도 합니다. 전복에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보양식품으로 예로부터 고급 수산물로 취급되어 왔으며 가격도 비싸 쉽게 먹기 힘들었던 식품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양식으로 가격도 저렴해져 별 부담 없이도 즐길 수 있습니다. 전복은 영양이 풍부하여 자양강장, 산후조리, 허약체질 등에 효능이 있으며 피부미용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복죽효능 및 성분, 전복 손질법

 

전복에 풍부한 타우린

전복에는 아연과 아르기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과 생식기능에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입맛을 좋게 하고 면역력을 활성화 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전복을 말리는 과정에서 나오는 전복 표면의 흰 가루는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 성분으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시력 회복과 혈압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메티오닌과 같은 아미노산은, 간경화증과 간염 환자에게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복 효능

전복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필수아미노산도 많아서 근육과 신경에 축적된 피로 물질을 분해하여 배설 되게 하고, 신진대사를 좋게 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칼륨과 칼슘, , 무기질, 비타민B1, B2의 함량이 높아, 산모의 모유를 돌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전복과 가장 궁합이 잘 맞는 식품으로 우유가 꼽히고 있으며, 전복 우유죽은 기력보충 식품으로 좋습니다.

 

전복죽효능 및 성분, 전복 손질법

 

전복죽 효능

전복은 싱싱할 때 회로 먹는 것이 좋지만 죽으로도 많이 먹게 됩니다. 양식이 본격화되기 전 작은 양으로 여러 사람이 맛을 보기 위한 조리방법으로 쌀을 넣고 끓여 양을 늘려 먹을 수 있는 전복죽이 발전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복죽은 전복 내장을 넣어야 제 맛이 납니다. 전복죽은, 지친 몸을 보하는 영양이 풍부하면서도, 다른 보양식에 비해서 칼로리와 나트륨 함량이 적은 장점도 있습니다.

전복 손질법

전복은 끓는 물에 데쳐 편으로 썬 뒤 초고추장에 찍어 숙회로 먹는 맛은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복을 손질 할 때는, 솔이나 칫솔을 이용하여 전복살의 표면을 잘 문질러 씻은 후, 한 손으로 껍데기 부분을 잡고 숟가락을 이용하여 얇은 쪽에서부터 전복 살을 떠낸 다음, 푸르스름한 내장과 이빨을 제거하면 됩니다. 전복 살을 썰 때는, 사선방향으로 전복 살을 놓고 썰어야 미끄러지지 않고 썰기 좋습니다.

 

전복죽효능 및 성분, 전복 손질법

 

전복 성질 및 부작용

보양식으로 좋은 전복이지만 1회 분량인 70g에는 콜레스테롤 성분이 136mg 정도가 함유되어 있어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복은 회로 먹어야 맛이 좋지만 너무 많은 양을 먹게 되면 고지혈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찬 성질을 가진 식품이기 때문에 설사를 자주하거나 아랫배가 찬 사람은 생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