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귓속 가려움 유발하는 원인과 귀지에 대한 오해

귓속 가려움 유발하는 원인과 귀지에 대한 오해

· 댓글개 · 데큰

귓속 가려움은 손이 닿지 않는 귀 속이 가려운 증상으로, 불쾌한 증상 중에서도 가장 불편한 감각이며 짜증 나고 성가시게 할 뿐만 아니라 귀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귀가 가려운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귀 뒤쪽뿐만 아니라 바깥쪽과 안쪽 부분에서도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가려운 위치는 증상에 대한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 목차
  • 귓속 가려움 원인 및 증상
  • 귀지에 대한 오해와 진실
  • 귓속 가려움 원인
  • 귓속 가려움 증상과 합병증
  • 귓속 가려움증 치료
  • 귓속 가려움 가정 요법

 

귓속 가려움 원인 및 증상

우리의 귀는 민감한 신경 섬유로 가득 차 있어 귓속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귀지가 많거나 적어도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으며, 다양한 원인으로 생기는 감염이나 염증도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귀는 감염되기 쉬운 민감하고 약한 부분으로, 긁고 싶은 참을 수 없는 충동으로 이어지고 사라지기도 하지만 때로는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귀지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귀를 너무 후벼서 귓속을 깨끗하게 하는 것은 귀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귀를 자주 청소하면, 보기에는 깨끗해도 병에 쉽게 걸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귀지는, 면역글로불린과 단백질 분해효소, 지방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세균과 곰팡이, 먼지 등을 막아주고 귀속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 귓속 가려움뿐만 아니라 질병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귓속 가려움
귓속이 가려워 면봉으로 후비는 여성

 

귓속 가려움증은 귀지가 너무 적어서 귀 내부의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염증이 생겨서 발생할 수 있으며 귓바퀴 벌레와 같은 해충 때문으로도 귓속 가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귀지가 귓구멍을 막아버리는 경우는 어린이는 10%, 어른은 5%에 불과하다. 귀지를 잘못 파내다 귀지샘을 자극해 오히려 귀지 분비가 더 늘어나 가려움증이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귓속 가려움 원인

귓속 가려움증은 먼지나 습기, 알레르기 반응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외이도염과 중이염, 고막염 등의 질병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가려움증이라면, 귀를 깨끗이 씻거나 귀를 살살 마사지하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지속해서 가려움증이 발생하거나 귀에서 이물질이 나오거나 통증이 동반된다면 의료 전문가의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귓속 가려움 증상과 합병증

귓속 가려움증은 귀에 물이 들어가 안 빠지거나 이어폰, 보청기 착용 등으로 인해 습기가 차서 외이도염을 유발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아스페르길루스, 칸디다와 같은 곰팡이가 번식하면 귀지 증가와 염증으로 인한, 귀 진물, 냄새를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귀가 먹먹하고 통증도 심해지기도 하는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청력 이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보청기로 인한 귓속 가려움
보청기로 인한 귓속 가려움

 

귓속 가려움증 치료

귓속 가려움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므로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귀 감염으로 인한 가려움증의 경우 염증을 없애야 하며, 습진이나 건선과 같은 피부질환이 있는 사람은 원인 질환을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음식이나 계절성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항히스타민제가 귓속 가려움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귓속 가려움 가정 요법

샤워나 물놀이 후에 귀에 물이 들어가 가려운 경우에도 면봉 등을 무리하게 넣어 물을 빼내지 말고 고개를 옆으로 숙여 자연스럽게 빠져나오도록 해야 하며, 습성 귀지가 있거나 외이도 굴곡이 심한 신체적 특성이 있는 사람은 귓속 물기가 잘 마르지 않을 수 있으므로, 헤어드라이어나 선풍기 바람 등으로 외이도를 잘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귓속 가려움 치료
귓속 가려움 치료에 사용되는 데스원

 

귀가 너무 심하게 가려울 때는 깨끗한 면봉으로 귀의 바깥 부분만 닦아주거나 식초와 생리식염수를 1:2 비율로 타서 한 번에 3~4방울씩 귓구멍에 떨어뜨려 5~10분 정도 지난 뒤 닦아주는 것을 하루 2~3차례 반복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처방약인 데스원도 도움이 되며 귀지가 차서 잘 빠져나오지 않을 때는 이비인후과에 가서 파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