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요로결석 원인 및 증상, 예방과 치료

요로결석 원인 및 증상, 예방과 치료

· 댓글개 · 데큰

요로결석은 소변을 내보내는 길인 요로에 결석이 생성된 것으로, 신장과 요관, 방광, 요도에 결석이 발생해 요로를 막거나 통과하면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비뇨기 관련 입원환자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도 합니다. 통증은 급성으로 시작돼, 허리나 하복부 옆구리 등에서 시작되어 터질 듯한 복통과 혈뇨, 요폐색 증상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목차
  • 요로결석 원인 및 증상
  • 요로결석 원인
  • 요로결석 증상
  • 요로결석 치료
  • 요로결석 예방
  • 요로결석 음식

 

요로결석 원인 및 증상

요로결석이 작을 때는 특별한 증상 없이도 배출되기도 하지만 커짐에 따라, 요로를 차단하거나 요로 내벽을 손상하고 염증과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이 생기는 주요 원인으로는 수분 섭취 부족이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수분 섭취 감소로 인한 요석 결정이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고 굳어져 심한 옆구리 통증과 배뇨 불편감을 유발하게 됩니다.

 

요로결석 원인

요로결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비뇨기에 결석이 생기는 질환으로, 배뇨 감소와 유전력 특히 젊은 남성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요로결석은 대부분, 칼슘이나 인산, 요소 등의 대사물질이 과도하게 증가하거나 감소해 돌이 생기는 대사성 요로결석과 세균 감염으로 인한 감염성 요로결석, 유전적인 원인, 고혈압, 당뇨, 비만 등의 기저질환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원인
요로결석 환자

 

요로결석은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 생기기 쉬운 질환으로, 신장에 생성된 신장결석은 신장에 남아 있거나 요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요관을 손상할 수 있습니다. 작은 결석은 큰 통증을 유발하지 않고 소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지만, 결석이 커져서 움직이지 않거나 막히면 신장, 요관, 방광 또는 요도에 소변 정체를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의 흔한 증상으로는 등과 옆구리에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경련성 통증으로, 하복부 또는 사타구니로 이동해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는 요로에 형성된 결석이 소변의 흐름을 방해하면서, 옆구리에 갑작스러운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 수십 분에서 몇 시간 동안 지속하다가 사라지고 반복적인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요로결석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갑작스러운 옆구리 통증과 소변 색의 변화, 소변량의 감소, 탁한 소변, 소변볼 때 불편감뿐만 아니라, 요통과 발열, 오심,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요석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통증이나 출혈 등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며 약물이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한 복통을 유발한 요로결석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 치료

요로결석 치료는, 결석의 크기와 증상, 위치, 요폐, 감염과 재발 우려 등의 요인에 따라 결정하게 되지만 결석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자연유도 배출법을 일차적으로 시행하고, 수술을 원치 않을 때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로 제거가 되지 않는 경우나 빠른 치료를 원하는 경우 수술적 치료로 결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예방

요로결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지 않게 충분한 수분 섭취가 가장 중요하며 하루 2ℓ 이상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연산은 요로결석 예방과 배출에 도움이 되므로 구연산이 많은 오렌지, 자몽 등의 감귤류와 크랜베리 주스 같은 시큼한 음료도 도움이 되지만, 과도한 육류 섭취와 비만은 요로결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음식
요로석에 좋은 음식과 보충제

 

요로결석 음식

요로결석은 시금치, 브로콜리, 근대 등에 많은 옥살산도 원인이 되지만 과도한 동물 단백질 음식도 칼슘과 구연산을 배설하고 소변을 산성화 시켜 결석 형성의 위험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등 동물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의 과도한 섭취를 줄이고 식물성과 동물성 음식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