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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치효능 및 영양 성분 갈치 고르는 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갈치는 누구나 좋아하는 대표적인 해산물 중 하나로, 담백하고 감칠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갈치는 양질의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비롯한 비타민 B와 D와 칼슘, 철분, 인 등의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오메가-3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 두뇌 건강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목차
  • 갈치효능 및 영양 성분
  • 갈치 영양 성분
  • 갈치효능
  • 소화기 건강
  • 뼈 건강
  • 갈치 고르는 법과 주의점
  • 갈치구이
  • 갈치 주의점

 

갈치효능 및 영양 성분

단백질이 풍부한 갈치에는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으며, 필수 아미노산인 글루탐산과 프롤린, 아스파라긴산, 라이신 등이 풍부해 감칠맛을 내면서도 성장발육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라이신은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불포화지방산도 많아서, 두뇌발달과 인지력, 기억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어린이와 노인 뇌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갈치 영양 성분

갈치는 단백질과 페닐알라닌, 메티오닌 라이신, 류신, 발린 등의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A, C, D, E와 B1, B2, B6, B9 등의 비타민 B군도 많이 들어있는데 특히 엽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칼슘과 칼륨, 철분, 인, 아연, 나트륨과 같은 미네랄과 오메가 3 지방산도 함유하고 있으며 나머지 지방도 대부분 리놀레산과 EPA, DHA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입니다.

 

갈치 효능
갈치 구이

 

갈치효능

갈치는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며 칼륨도 풍부해 심장에도 좋습니다. 또한, 칼슘과 인 등이 풍부해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A도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과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소화기 건강

갈치는 지방이 적은 대신 필수 아미노산을 고루 함유하는 저지방 단백질 식품으로, 위산 분비를 조절하는 가스트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위를 튼튼하게 하고 소화 흡수가 잘 되면서도, 위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스트린은 위벽을 보호하고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위 기능을 높이고 배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뼈 건강에 좋은 갈치
손목 관절 통증이 있는 여성

 

뼈 건강

갈치에는 칼슘과 인 비타민D, 엽산 등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갈치에 풍부한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촉진하고 단백질도 많아서 뼈조직을 구성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아 건강에 필수적인 엽산도 많이 들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갈치 고르는 법과 주의점

갈치를 살 때는 몸통에 상처와 악취가 없고 은백색 광택이 나며 대가리와 몸통 폭이 비슷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국내산 갈치는 몸이 은백색으로 은빛 광택이 나면서, 눈동자가 검고 눈 주위가 백색이며 꼬리는 가늘고 길며, 등지느러미가 투명하지만, 중국산은 지느러미가 검은색을 띤다고 합니다.

 

갈치구이

갈치는, 구이와 찜, 절임, 튀김, 찌개, 속 젓 등 다양한 형태로 먹을 수 있으며 굽기만 해도 맛있습니다. 갈치구이를 할 때는, 갈치에 칼집을 내고 소금을 뿌려준 후 식용유를 살짝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구워내면 되는데, 굽기 전에 갈치에 카레 가루를 뿌려주면 비린내를 잡아주고 영양을 더할 뿐만 아니라 카레의 좋은 향이 갈치구이의 풍미를 한 단계 높일 수 있습니다.

 

갈치 고르는 법
시장 갈치

 

갈치 주의점

갈치 껍질에는 구아닌이 들어 있어 은빛이 나는데, 구아닌은 열을 가하지 않고 섭취하며 복통과 두드러기의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회로 먹을 때는 반드시 제거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구아닌 성분은 선도가 좋을 때는 비린내가 나지 않으나 선도가 떨어지면 공기 중 산소와 만나 산화되어 산패돼 비린내가 심해지고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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