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윤활낭염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예방 관리

윤활낭염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예방 관리

윤활낭염은 단단한 결합 조직 사이에 존재하는 유체로 채워진 주머니인 윤활낭에 염증이 생겨 통증과 부기를 유발하는 질환으로, 관절 윤활 기능이 떨어져 운동 범위가 좁아지기도 합니다. 윤활낭염은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할 때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물건을 들고 옮기거나 온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작업하는 것과 같은 반복적인 동작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 목차
  • 윤활낭염 원인 및 증상
  • 윤활낭염 원인
  • 윤활낭염 증상
  • 윤활낭염 치료
  • 윤활낭염 예방 관리

 

윤활낭염 원인 및 증상

윤활낭염은 윤활낭에 염증을 일으킨 관절염의 한 형태로, 윤활낭에 들어 있는 윤활액은 관절을 완충하고 마찰과 통증을 줄이는 역할을 하지만, 과도한 사용과 충격 등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고 통증과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윤활낭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과 부종으로, 처음에는 관절 부위 통증으로 나타나지만, 점차 주변 부위로 퍼질 수 있습니다.

 

윤활낭염 원인

윤활낭염은 일반적으로 반복적인 움직임, 관절에 대한 압력과 충격 등의 과도한 사용으로 발생하지만, 통풍류머티즘성 관절염, 관절과 관절 근처 부상 또는 감염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체중은 윤활낭염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관절 부위에 생긴 염증도 윤활낭염을 감염시켜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윤활낭염 증상
어깨 윤활낭염 환자

 

관절염의 한 형태인 윤활낭염은 무릎과 발, 어깨, 팔꿈치뿐만 아니라 고관절과 같은 모든 관절에 생길 수 있으며, 부상과 감염, 과사용, 잘못된 자세를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복적인 동작이 필요한 육체적 노동이나 운동, 춤과 같이 많은 점프나 빠른 움직임이 필요한 직업과 노화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윤활낭염 증상

윤활낭염은 관절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충격을 완충시키는 역할을 하는 윤활액이 저장된 윤활낭에 생긴 염증으로 흔히 통증과 부종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해당 부위의 사용과 운동과 같은 움직임에 통증과 운동 범위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윤활낭염 원인
윤활낭염에 걸리기 쉬운 운동 선수

 

통증은 관절에 반복적인 스트레스나 압력을 가한 후 또는 휴식 후에 움직이거나, 특정 부위의 관절을 사용할 때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부위에 칼슘 침전물이 있는 경우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며, 관절을 늘리거나 펼 때 더 심해지게 되며, 통증 없이도 운동 범위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윤활낭염 치료

윤활낭염 치료는 염증을 유발한 원인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며, 염증과 통증 등의 증상을 최대한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통증이 심한 경우 항염제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제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된 부위의 염증이 심한 경우, 통증과 부종뿐만 아니라, 체온 상승과 같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항생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윤활낭염 치료
팔꿈치 치료 받는 활막염 환자

 

윤활낭염 초기에는 염증이 생긴 관절을 쉬게 하고 자극을 예방하는 보존적 치료로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올바른 자세로 관절을 움직이게 해야 하며, 버팀대 또는 부목을 착용해 염증 부위의 움직임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집에서 하는 냉찜질과 부드러운 마사지도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윤활낭염 예방 관리

윤활낭염을 예방할 수는 없지만, 특정 작업이나 운동 방식을 변경하면 재발 위험과 심각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직업이나 취미로 무릎을 많이 꿇어야 하는 경우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기 위해 패딩 제품과 같은 무릎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물건을 들어 올릴 때 무릎을 구부려 고관절과 윤활낭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가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