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섬유근육통 초기증상과 원인, 합병증 및 치료

섬유근육통 초기증상과 원인, 합병증 및 치료

· 댓글개 · 데큰

섬유 근육통은 근육과 연조직에 만성 통증과 피로를 유발하는 질환으로, 극심한 피로감과 수면 문제, 기억력 저하, 우울증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섬유근육통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자동차 사고와 같은 신체적, 감정적 사건과 유전력, 스트레스도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눈에 띄는 부상이나 원인 없이 발생해 전신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목차
  • 섬유근육통 원인 및 증상
  • 섬유 근육통 초기증상
  • 섬유 근육통 원인
  • 섬유근육통 증상
  • 만성 피로
  • 섬유근육통 합병증
  • 섬유근육통 치료

 

섬유근육통 원인 및 증상

섬유 근육통은 유전력과 감염, 신체적 외상, 수술 후유증뿐만 아니라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때에 따라 눈에 띄는 부상이나 원인 없이 발생해 증상이 심해지고 다른 증상과 겹쳐 나타날 수 있으며, 관절통과 두통, 근육통, 인지 기능. 만성 피로, 과민 대장 증후군, 수면 문제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섬유 근육통 초기증상

섬유근육통은 몸 전체에 통증과 압통, 피로, 수면 장애 등을 유발하는 만성적인 장애로 환자마다 다른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섬유 근육통 초기에는 최소 3개월 동안 지속하는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목 옆이나 무릎 안쪽 부분과 같은 특정 지점에 집중됩니다. 또한, 주변 환경의 온도 변화나 냄새에 민감해질 수 있으며 무감각을 느끼거나 떨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섬유 근육통 초기증상
섬유 근육통 진단

 

섬유 근육통 원인

섬유근육통의 원인은 알려지지 않지만, 뇌의 변화가 신체의 통증 신호를 증폭하거나 통증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져 다른 사람은 통증을 느끼지 않을 충격에도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섬유 근육통이 있는 사람의 뇌 영상에서는 섬유근육통 환자의 통증을 전달하고 받는 신경 경로에서 변경된 신호를 발견이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섬유근육통은 가족력이 있는 경향이 있지만 관련된 특정 유전자에 대해 확실히 알려진 것은 거의 없습니다. 전문가들은 유전적 요인뿐만 아니라 환경 요인도 섬유근육통을 유발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류머티즘성 관절염과 같은 통증을 유발하는 기저 질환이나 불안감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도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섬유 근육통 증상
섬유 근육통이 있는 노인

 

섬유근육통 증상

섬유 근육통은 근육과 인대 힘줄의 통증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질환으로, 골관절염, 활액낭염, 건염과 유사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전신 증상으로 나타나고 피로감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손가락으로 누르면 아픈 관절 주변의 특정 부위인 압통점이 느껴질 수 있으며 날카로운 통증이나 욱신거림, 쑤시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피로

섬유근육통 환자의 지속적인 피로감과 에너지가 고갈된 느낌은 섬유근육통 환자의 주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섬유근육통 환자는 잠을 자거나 쉬는 것과 같이 휴식을 취한 후에도 피곤함을 느끼며, 어떤 사람들은 독감에 걸린 것과 같다고도 하며, 어떤 사람은 장시간 일하고 잠을 못 자는 것과 유사하다고도 합니다.

 

섬유근육통 합병증

섬유근육통은 종종 골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및 강직 척추염과 같은 다른 유형의 관절염과 함께 발생합니다. 섬유근육통이 있는 사람은 만성적인 통증과 불면증, 피로감 등으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으며 섬유근육통이 없는 성인보다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섬유 근육통 합병증
섬유 근육통 치료

 

섬유근육통 치료

섬유근육통 치료는 증상과 상태에 따라, 약물과 비약물 치료, 물리치료, 자가 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며 통증과 증상을 줄이고 건강을 회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약물치료는 주로 뇌척수액의 통증 전달을 줄이는 진통제와 노르에피네프린과 세로토닌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항우울제뿐만 아니라, 압통점에 주사 치료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