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갯대추나무 효능 및 특성, 내장 지방 및 다이어트 효과

갯대추나무 효능 및 특성, 내장 지방 및 다이어트 효과

· 댓글개 · 데큰

갯대추나무는 갈매나무과의 낙엽 활엽 관목으로, 소금기를 좋아해 바닷가에서 자라는 염생식물로 전초를 약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갯대추나무는 여름에 연한 녹색 꽃이 잎겨드랑이에 피고 열매는 건과로 가을에 붉게 익어도 과일로는 먹지 않지만, 식물 전체를 약용할 수 있으며 해독과 토혈, 내장 지방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목차
  • 갯대추나무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 갯대추나무 특성
  • 대추와는 다른 갯대추나무 열매
  • 갯대추나무 잎과 꽃
  • 갯대추나무 다이어트 효과
  • 내장비만 감소

 

갯대추나무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갯대추나무는 여름에 연한 녹색 꽃이 잎겨드랑이에 피고 열매는 건과로 가을에 붉게 익지만, 맛도 없고 거칠어 먹지는 않지만 약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뿌리는 약성이 뛰어나 해독에 도움이 되며, 잎과 줄기는 토혈 치료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갯대추나무 특성

갯대추나무는 바닷가에서 자라는 대추나무 종류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우리 자생종으로 알려졌지만, 제주도에서도 특정 지역 바닷가에서만 자라는 희귀종입니다. 갯대추나무는 대추나무보다 많은 가시가 달리고 잎이 넓은 난형으로, 다 자라도 높이가 2~3m 정도의 작은 나무로 한때는 멸종위기에 처해 복원하여 관리하던 나무이기도 합니다.

 

갯대추나무 효능
제주 갯댓추나무

 

갯대추는 잎과 줄기가 대추나무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특히 꽃이 대추나무와 유사한 나무로, 바닷가에서 잘 자라 갯대추로 불리고 있습니다. 갯대추 나무는 한때 멸종위기종으로, 2012년도에 멸종위기종에서 제외되긴 했지만, 해안가 개발로 인한 자생지 파괴로 인해 보존 관리가 다시금 대두되고 있습니다.

 

대추와는 다른 갯대추나무 열매

갯대추나무 열매는 다른 과일 열매처럼 둥글거나 타원형이 아니라 둥근 꼴을 반으로 자른 것과 같은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갯대추나무 열매는 대추와는 전혀 다른 반구형으로, 끝이 3개로 갈라지고 9~10월에 연한 갈색으로 익는데 광택이 나지만 익으면 열매껍질이 말라서 아무 맛도 없어 식용하지는 않습니다.

 

갯대추나무 잎과 꽃

갯대추나무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이나 긴 타원형이며 잎몸에는 3개의 큰 맥이 있고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습니다. 또한, 잎자루에는 털이 약간 있고 어린나무에는 턱잎이 변한 가시가 있으나 오래되면 없어지고 꽃은 6월에 노란빛이 도는 녹색으로 피고, 꽃자루는 짧고 갈색빛이 도는 흰색 털이 많이 납니다.

 

갯대추나무 다이어트 효과

갯대추나무는 주로 뿌리를 약용으로 사용해 왔는데, 갯대추나무의 잎과 가지, 열매 추출물이 지방형성을 억제해 비만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산림 바이오 소재연구소에 따르면, 갯대추나무의 열매와 가지, 잎 추출물이 지방세포 형성을 억제해 비만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갯대추나무 다이어트 효과
체중 관리 중인 여성

 

내장비만 감소

갯대추나무는 비만을 유도한 동물 연구에서 내장 지방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잎이 효과가 뛰어나 약 50%까지 지방세포 형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서는 비만한 쥐에게 대추나무추출물과 갯대추나무 잎을 함께 투여했을 때, 단독으로 투여한 군보다 내장 지방이 77.4%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