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계절성 알레르기 증상, 원인 및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계절성 알레르기 증상, 원인 및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 댓글개 · 데큰

계절성 알레르기는 특정 계절에 발생하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주로 꽃이 많이 피는 봄에 잘 발생하며 꽃가루와 같이 공기 중에 떠다니는 물질에 호흡기나 눈에 들어올 때 알레르기를 유발하게 됩니다. 계절성 알레르기는 반응 물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게 되며, 코점막을 자극해 알레르기성 비염을 일으키거나,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목차
  • 계절성 알레르기 원인 및 증상
  • 계절성 알레르기 원인
  • 계절성 알레르기 대 건초열
  • 계절성 알레르기 증상
  • 호흡기 증상
  •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 계절성 알레르기 눈 증상
  • 계절성 알레르기 예방과 치료

 

계절성 알레르기 원인 및 증상

계절성 알레르기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꽃가루나 곰팡이와 같은 알레르겐 물질이 입과 코, 눈으로 들어가 재채기, 코막힘, 눈 가려움증, 결막염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특히 봄철에는 꽃가루와 먼지가 많아서 히스타민과 같은 면역 물질을 방출하기 때문으로, 봄철마다 유사한 물질이 많아지고 같은 증상을 유발해 계절성 알레르기라고 합니다.

 

계절성 알레르기 원인

계절성 알레르기는 특정 계절에만 발생하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꽃가루는 봄철에 발생하는 알레르기의 주요 알레르겐이며 곰팡이 포자도 봄철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지만 가을에 더 극성을 부립니다. 또한, 계절성 알레르기는 대부분 사람에게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항원에 반응할 때 발생해, 호흡기와 눈, 부비동 및 비강, 피부, 소화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 원인
계절성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쉬운 꽃가루

 

계절성 알레르기 대 건초열

계절성 알레르기와 유사한 용어로 사용하는 건초열은 일반적으로 꽃가루와 풀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알레르기 증상으로, 건초열을 일으키는 꽃가루는 계절마다 다릅니다. 또한, 건초열 증상은 건초 수확 시기인 여름에만 발생하지 않고 대부분 봄과 가을에 잘 발생하기 때문에 건초열은 우리에게는 잘 어울리지 않지만, 미국에서는 흔히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계절성 알레르기 증상

계절성 알레르기 증상에는 코막힘, 코 붓기, 재채기, 눈 가려움증 등이 있습니다. 특히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은 대개 특정 계절에 집중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고 급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눈을 자극하고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유발해 눈물이 많이 나고 가려울 수 있으며 흰자위가 붉게 변하고 눈꺼풀이 부어오를 수도 있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환자

 

호흡기 증상

계절성 알레르기는 흔히 호흡기에 자주 발생하며, 코와 입천장, 인후 뒤쪽과 눈에도 가려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맑은 콧물이 나고 코가 막힐 수 있으며, 어린이의 경우에는 코가 막히면서 귀 감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재채기를 자주 하기도 하지만, 부비강이 막혀서 두통과 편도선염, 부비동염 등을 유발하는 때도 있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은 풀이나 나무 등의 꽃가루가 퍼지는 봄과 가을철에 자주 발생하는 비염 증상 중 하나로, 코막힘, 재채기, 코 주변 압박감, 코 건조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은 약물요법과 면역요법 등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외출 시 마스크 착용과 집안에서는 공기 청정기 사용, 샤워로 알레르기 물질을 제거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계절성 알레르기 눈 증상

계절성 알레르기는 무엇보다도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을 피해야 하며, 눈에 증상이 있을 때는 인공 눈물 등의 점안 수로 눈을 씻어주면 자극을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항히스타민제와 혈관 수축제가 포함된 점안액 등이 처방되며, 처방 없이도 구매할 수 있는 점안액도 있지만, 처방 점안액보다 효과가 작고 부작용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계절성알레르기 예방
계절성 알레르기 예방과 치료

 

계절성 알레르기 예방과 치료

계절성 알레르기도 원인 물질인 알레르겐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항히스타민제나 스프레이 등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코 세척도 도움이 되며 알레르겐 물질이 들어 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안을 환기하지 않고 에어컨을 사용하거나, 야외 활동 후 즉시 샤워를 하는 등의 예방조치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