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부비동염 원인 및 증상과 합병증, 치료 관리

부비동염 원인 및 증상과 합병증, 치료 관리

· 댓글개 · 데큰

부비동염은 코 근처의 부비동 내부를 덮고 있는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대부분 감기나 알레르기 발적 이후에 자주 발생하지만, 바이러스나 진균,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부비동염은 부비동의 공기 흐름과 점액의 배출을 막는 모든 증상이 원인이 되며, 비염 없이 부비동에만 염증을 유발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 비부비동염이라고도 합니다.

 

  • 목차
  • 부비동염 원인 및 일반적인 증상
  • 부비동 및 부비동염
  • 부비동염 원인
  • 부비동염 요인
  • 부비동염(축농증) 증상
  • 부비동염 합병증
  • 부비동염 치료 및 관리

 

부비동염 원인 및 일반적인 증상

부비동염은 부비강 내 점액이 쌓여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염증성 호흡기 질환으로, 흔히 바이러스성 감염인 감기는 부비동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안면 통증과 코막힘 또는 콧물, 발열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부비동염은 일반적으로 감기로 인해 발생하지만 다른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진균, 알레르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비동 및 부비동염

부비동은 비강 주위의 공간으로 광대뼈 안쪽, 눈 주위, 코 뒤에 위치하고 있으며, 비강을 통해 있어 숨을 쉴 때 공기를 따뜻하게 하고, 점액성 분비물을 배설해 촉촉하게 보습하고 여과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배출구가 막히게 되면 점액이 부비동에 고이게 되면,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염증이 생기면 부비동염이 됩니다.

 

부비동염 원인 및 증상
부비동염 증상

 

부비동염 원인

박테리아는 감염은 부비동염과 감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증상도 유사하지만, 콧물, 코막힘, 얼굴 통증이 열흘 이상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세균성 부비동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은 감기를 일으키는 것과 같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지만, 진균 감염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다른 원인으로 발생한 부비동염보다 증상이 심할 수 있습니다.

 

부부동염 요인

부비동염은 일반적으로 감염으로 발생하지만, 알레르기 반응으로도 생길 수 있으며, 부비동으로의 공기 흐름과 점액의 배출을 막는 모든 증상이 부비동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상기도 감염과 천식, 건초열과 같은 알레르기성 비염, 치아 감염, 낭포성 섬유증, 기압 변화나, 면역력 저하, 흡연과 대기오염 물질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 환자
부비동염 환자

 

부비동염(축농증) 증상

축농증으로 불리기도 하는 부비동염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코막힘과 얼굴 통증으로, 통증의 위치는 부비동이 영향을 받는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구부리거나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하면 통증이 악화할 수 있으며, 두통이나 안면 통증, 콧물, 코 막힘 등 많은 증상이 감기 증상과 유사하며, 심한 감기는 부비동 감염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부비동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코막힘과 누런 콧물 또는 가래, 목구멍 뒤로 콧물이 넘어가는 후비루 증상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급성 부비동염은 흔히 감기 증상과 유사하게 발열을 동반한 화농성 콧물과 얼굴의 통증, 압박감, 두통 등을 유발하게 되며, 만성 부비동염은 이에 더해 후각 저하, 후비루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 합병증

부비강염으로 불리기도 하는 부비동염은 중이와 코 뒤쪽을 연결하는 유스타키오관이 근처의 부비동 막힘으로 인해 귀가 부분적으로 들리지 않거나 막힌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이 심한 부비동염은 눈이나 뇌와 같은 주변 구조로의 감염이 퍼질 수 있으며, 드물기는 하지만 뇌척수막염과 패혈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 치료
비염 및 부비도염 치료 약물

 

부비동염 치료 및 관리

부비동염 치료는 급성과 만성 등 증상과 상태에 따라 구분해 진행하게 되며, 12주 이내인 급성 부비동염은 대부분 약물치료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만성 부비동염은 약물치료보다는 대부분 수술적 치료가 권장되며, 약물치료로 호전되지 않거나 자주 재발하는 급성 부비동염도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재발할 수 있어 치료 후에도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