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간질성 방광염 증상과 원인, 치료에 좋은 음식

간질성 방광염 증상과 원인, 치료에 좋은 음식

· 댓글개 · 데큰

간질성 방광염은 방광의 압력과 골반 통증을 유발하는 만성 질환으로 통증성 방광 증후군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간질성 방광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훨씬 더 흔해서 여성의 약 3~6%가 앓고 있지만, 남성뿐만 아니라 어린이도 걸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간질성 방광염을 앓고 있는 많은 성인 환자들이 어릴 때부터 증상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간질성 방광염 증상 및 원인

간질성 방광염은 만성적인 방광 질환으로 방광 조직에 염증이 생겨, 통증과 방광 자극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방광 감염과 같은 일반적인 원인 없이 발생하는 간질성 방광염은, 골반 부위의 통증을 유발하고 소변을 자주 봐야 하는 빈뇨나 긴박뇨 등을 유발하게 되며 여성에게 흔하지만, 남성과 어린이에게도 발생해 다양한 양상으로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하게 됩니다.

 

간질성 방광염 증상
간질성 방광염 증상 복통

 

방광 기능과 간질성 방광염

방광은 소변을 저장하는 속이 빈 근육질 기관으로 소변이 적정 수준으로 찰 때까지 팽창한 다음 골반 신경을 통해 전달하면 소변을 볼 시간임을 뇌에 신호를 보내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을 만듭니다. 그러나 간질성 방광염의 경우 이러한 신호가 뒤섞여 다른 사람들보다 적게 차도 신호를 보내고 더 자주 느끼게 하여 소변을 볼 필요성을 느끼게 합니다.

간질성 방광염 증상

방광염은 방광 조직에 염증이 생겨 방광 자극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신체 구조상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또한,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간질성 방광염은, 만성적인 방과 염증을 유발해 나타나게 되며, 자주 재발하는 골반통과 방광 부위 압박감이 주된 증상으로, 절박뇨와 빈뇨 등의 배뇨 이상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간질성 방광염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일부는 만성 요도 감염과 유사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감염은 없지만, 증상이 있는 사람이 요도 감염에 걸리면 증상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서는 절박함이나 빈도 없이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대조적으로 통증 없이 절박함과 빈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질성 방광염 환자
간질성 방광염 환자

 

간질성 방광염 원인

간질성 방광염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다양한 요인이 증상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간질성 방광염이 있는 사람은 방광 상피에도 결함이 있을 수 있으며, 상피의 누출로 인한 소변의 독성 물질이 방광 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가 면역 반응과 유전, 기저질환, 알레르기 등도 간질성 방광염 요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간질성 방광염 요인

간질성 방광염은 나쁜 식습관과 흡연, 심한 스트레스 등은 모두 간질성 방광염을 유발하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월경으로 증상이 악화하기도 합니다. 또한, 항우울제나 부비동, 진통제도 요인이 될 수 있으며,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섬유근육통과 같은 만성 통증 장애도 간질성 방광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질성 방광염 합병증

만성적인 간질성 방광염은 방광 벽을 경직시켜 소변이 조금만 차도 배뇨 충동을 유발하게 됩니다. 잦은 배뇨와 통증은 사회생활과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삶의 질을 저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잦은 배뇨와 통증은 대인 관계뿐만 아니라 부부관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만성적인 통증과 수면 방해는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간질성 방광염에 좋은 음식
간질성 방광염에 좋은 크랜베리와 약

 

간질성 방광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간질성 방광염은 식단 관리도 중요합니다. 특히 배와 바나나, 크랜베리, 호박, 녹두, 감자, 다양한 채소와 과일, 통곡물, 견과류, 계란 등은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 보고에 따르면 85%가 특정 음식을 먹은 후 증상이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커피와 차, 매운 음식, 알코올, 탄산음료는 간질성 방광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