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콜라겐 효능 및 기능 효과, 먹는 법과 주의점

콜라겐 효능 및 기능 효과, 먹는 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콜라겐은 인체에 가장 풍부한 단백질 중 하나로, 피부와 근육, 연골,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피부에서 콜라겐은 필수 요소로 탄력과 윤기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콜라겐의 생산이 감소하여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노화 징후가 나타날 수 있어 적절하게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라겐 효능 및 기능 효과

콜라겐은 인체 결합 조직의 주요 구성 요소로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하며, 피부와 골관절 구조를 만들고 뼈를 강화하는 등, 다양한 기능과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은 관절염을 방지하고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며, 염증을 줄이고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기도 하는데 대부분 가수분해되어 있어 쉽게 흡수됩니다.

 

콜라겐 보충제

 

콜라겐 효능

콜라겐 섭취는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피부 탄력과 미백에 도움이 되며, 뼈와 관절 건강에도 필요하며, 손톱과 머리카락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다양한 콜라겐 제품이 시장에 나와 있으며, 보충제나 피부에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제품 등으로도 나와 있어, 효과도 제품마다 달라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잘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 건강

콜라겐은 염증을 억제하고 소화기 건강에도 효과가 있어, 몸 전체에 광범위한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새는 장 증후군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은 장의 점액질을 구성하고 소화관의 장벽을 강화해 주는 효능이 있어 장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수분해 콜라겐은 분자량이 낮아서 소화 흡수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뼈 건강

콜라겐 펩타이드는 뼈 건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관절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서도 콜라겐 가수분해물이 골관절염과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됐습니다.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매일 보충제를 섭취하면 무릎이나 엉덩이의 골관절염 환자의 통증을 줄이고 뼈의 콜라겐 분해를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부미인
피부관리 받은 여성

 

피부 건강

콜라겐은 피부 건강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므로 섭취를 늘리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매끄럽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8주 동안 매일  저분자피쉬콜라겐을 복용한 여성은 부작용 없이 피부 탄력과 보습에 도움을 주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콜라에 보충

콜라겐은 피부 진피층의 90%가량 차지할 정도로 피부에 집중되어 있으며, 피부 세포와 세포 사이를 연결해 탄력을 유지하고 주름을 방지합니다. 하지만 20대 중반 이후부터는, 체내에서의 생성이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40대 이후부터는 급격히 줄면서, 노화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보충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콜라겐 먹는 법과 주의점

콜라겐은 관절염과 피부미용,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콜라겐 보충제뿐만 아니라, 콜라겐 생산을 촉진하는 다양한 성분이 함유된 제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제품의 권장량대로 섭취하면 됩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과 휴식, 운동, 식습관 등은 피부와 관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콜라겐 섭취 시에는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콜라겐 먹는 법
콜라겐 보충제 섭취

 

콜라겐 주의점

콜라겐 보충제는 가벼운 소화기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생선이나 조개류,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콜라겐 합성을 자극하면 활성산소 생성을 촉진해 산화 스트레스를 증가할 수 있으며, 생선 콜라겐 중 일부는 칼슘 농도가 지나치게 높으므로 사람에 따라서는 고칼슘혈증을 일으킬 수 있어 칼슘 보충제와 함께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