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탄산수 효능 및 성분 활용법과 주의점

탄산수 효능 및 성분 활용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탄산수는 흔히 지하수에 이산화탄소가 녹아들어 이온화된 물을 말하지만, 인공적으로 탄산가스를 주입해 만들기도 합니다. 특히 천연 탄산수는 다양한 미네랄과 황산염, 이산화탄소와 같은 물질이 함유돼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탄산수는 탄산음료와 비슷하게 상쾌한 맛과 포만감을 주면서도 소화기 건강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차

탄산수 효능 및 성분과 탄산음료

탄산수 대 탄산음료

탄산수 효능

소화 기능 촉진

피로 해소와 다이어트 효과

피부미용 효과

탄산수 활용법과 주의점

탄산수 주의점

 

탄산수 효능 및 성분과 탄산음료

탄산수는 오랜 기간 화산 암반층을 지나면서 토양 안에 있던 물에 이산화탄소와 미네랄 등이 녹아들어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천연 탄산수와 인공적으로 이산화탄소를 주입해 만든 탄산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천연 탄산수는 샴페인을 형상을 오래 유지할 수 있으며, 수분 보충과 소화기 건강, 피로 해소, 피부 미용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탄산수 대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탄산수와 달리, 탄산 가스압이 0.5 kg/㎠ 이상이면 되지만 탄산수는 1.0kg/㎠ 이상이어야 하므로, 단맛은 없지만 상쾌한 맛은 탄산음료보다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탄산수는 탄산음료와 같은 청량감을 주면서도 탄산음료와 달리, 당분과 색소 등의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아 열량이 낮고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탄산수 효능
탄산수 마시는 여성

 

탄산수 효능

탄산수는 물을 마실 때와 마찬가지로 원활한 수분 대사와 기능 조절, 탈수 방지, 피부의 노폐물 제거와 혈액 순환, 피부 미백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탄산수는 평활근에 작용해 위장기능을 촉진하고 포만감을 주며 소화 장애와 변비 해소 담낭을 비우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화 기능 촉진

탄산수 속의 이산화탄소가 입안의 점막을 자극해 침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장과 위의 연동운동을 도와 음식물 분해를 촉진해 소화를 돕고 장을 팽창시켜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해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 불량으로 인한 불편함과 위산 역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탄산수 다아이트 효과
다이어트중인 여성

 

피로 해소와 다이어트 효과

탄산수에는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해, 체내 미네랄 균형과 수분 보충에 도움이 되며, 피로를 유발하는 유산을 중화시켜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 중인 사람이 즐겨 마시는 탄산수는, 열량이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가 침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을 자극해 소화를 촉진하고 숙변 제거와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효과

탄산수에는 다양한 미네랄과 탄산가스가 풍부해 체내 독소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탄산수로 세안을 하면 모공 깊숙한 곳에 노폐물을 제거하며 탄산수의 거품이 피부에 산소 공급을 고르게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피지준비량을 조절하고 모공을 조여주는 효과가 있어 화장수 대신 탄산수를 사용하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탄산수 활용법과 주의점

탄산수는 거의 맹물에 탄산가스와 미네랄만 들어 있고 단맛도 없어서 자극적인 탄산음료에 길들여진 사람은 그냥 먹기 어려울 수 있어, 레몬이나 라임 등의 향료를 첨가하기도 하지만 이는 탄산음료로 분류됩니다. 또한, 탄산수 제조기도 판매되고 있어, 자신의 기호에 따라 과일 주스 등을 첨가한 탄산수를 쉽게 만들어서 마실 수 있습니다. 

 

탄산수 부작용
천연 탄산수

 

탄산수 주의점

탄산수는 너무 과도하게 마시면 이산화탄소 가스로 인해 위에 부담을 주게 되고, 약산성으로 인해 위염이나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소화기 질환뿐만 아니라 치아 부식과 같은 구강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탄산수로 세안도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산성 성분으로 인한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