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양상추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양상추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양상추는 국화과에 속하는 넓은 잎채소로, 원래는 고대 이집트에서 씨앗을 얻기 위해 재배되었습니다. 양상추로 불리기도 하는 양상추는 주로 샐러드나 샌드위치 햄버거용으로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락투세린과 락투신 등이 풍부해 수면을 촉진하고 진통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와 소화기 건강, 면역력 향상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상추 효능 및 영양성분

양상추는 대부분 수분과 부드러운 섬유질로 이루어져 있어 수분보충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해 주며, 망간과 마그네슘 등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에너지 소모를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조혈작용과 빈혈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양상추 효능
양상추 샐러드

 

양상추 영양성분

양상추는 수분이 94∼95%를 차지하며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를 비롯한 비타민 C 락투세린과 락투신 등의 알칼로이드, 베타카로틴, 비타민 A, K, 티아민, 리보플래빈, 나이아신, 피리독신, 엽산, 판토텐산 등의 비타민 B, 칼륨과 셀레늄 망간, 철분, 인, 칼슘, 마그네슘, 나트륨과 구리, 아연, 이온, 요오드, 콜린 등의 영양소를 고르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양상추 효능

양상추는 수분이 풍부하면서도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비타민 A와 B, K 등의 비타민과 셀레늄, 망간, 아연 등의 항산화 미네랄도 소량 함유하고 있어,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고 항산화 항염 효과도 있어, 소화기 건강과 면역력 향상, 노화를 방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양상추 효과
독감에 걸린 여성

 

면역력 향상

양상추는 식물성 식품 중에서도 비타민 C 함량이 높아서 면역력 강화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상추는 다양한 비타민 B와 망간, 마그네슘, 셀레늄, 칼륨, 철분 등은 활성 산소와 염증을 조절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조혈작용과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양상추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을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망막과 황반의 구성 성분인 루테인은 시신경을 보호하고 시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상추는 시력 건강에 필수적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함유하고 있어, 황반 변성과 백내장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
순환기 장애 노인

 

심혈관 건강

양상추는 나트륨이 적고 칼륨은 많으면서도 섬유질과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상추는 엽산도 풍부해 호모시스테인을 메티오닌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주어 혈관과 심장을 보호하며, 칼륨은 또한 혈압과 심박 수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불면증 해소

양상추는 수면과 이완을 유도하는 락투신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 스트레스 해소와 신경 안정, 불면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양상추에는 락투카리움도 들어 있어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수면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밤에 잠들기가 어려운 경우 양상추 샐러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상추 먹는 법과 주의점

양상추는 식감이 부드럽고 다양한 재료와도 잘 어울려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양상추는, 샐러드에 필수적인 채소로, 샌드위치나 스무디, 찜, 볶음요리 등에 활용하기 쉬우며,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양상추는 냉장고에 보관해도 변색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양상추 샐러드
양상추 먹는 법

 

양상추 주의점

양상추는 먹기도 편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영양가가 가장 낮은 샐러드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충분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먹기 위해서는, 시금치나 케일, 근대, 물냉이와 같은 다른 샐러드 채소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양상추는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대부분 농약을 많이 치기 때문에 잘 씻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