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엘라스틴 효능 및 효과, 구성성분과 좋은 음식

엘라스틴 효능 및 효과, 구성성분과 좋은 음식

· 댓글개 · 데큰

엘라스틴은 우리 몸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 중 하나로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어, 신축성이 필요한 조직의 주요 구성 요소로 피부와 심장 폐 등에 존재하며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도록 합니다. 엘라스틴은 콜라겐 섬유 사이를 메꾸고 주름을 방지하며,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차례

엘라스틴 기능 및 효과

엘라스틴 구성성분과 효능

피부미용 효과

심혈관 건강

엘라스틴 결핍

엘라스틴 생성에 좋은 음식과 보충제

엘라스틴 보충제 섭취량과 주의점

 

엘라스틴 기능 및 효과

탄성 섬유의 주요 구성 요소인 엘라스틴은, 피부와 심혈관계, 폐, 인대 방광과 같은 조직과 기관의 탄력과 인장 능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엘라스틴은 세포 외 기질에 침착되면 조직이 늘어나거나 줄어들도록 하는 변화와 구조적 변형을 통해 조직과 기관의 기능을 촉진하고 각종 심혈관 질환과 폐 기능을 촉진하고 질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엘라스틴은 동맥과 심장 판막, 폐 조직, 피부, 인대, 연골과 같은 조직의 확장성과 탄성 반동을 담당하는 세포 외 기질 단백질로 수많은 기능을 합니다. 특히 심장이 혈액을 펌프질 할 수 있도록 동맥에 신축성을 높이고, 폐가 숨을 들이쉴 때 에너지를 폐의 탄성 조직에서 위치 에너지를 저장해 숨을 내쉴 때 폐가 쉽게 수축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합니다.

 

엘라스틴 효능
감귤과 엘라스틴 보충제

 

엘라스틴 구성성분과 효능

엘라스틴은 우리 몸 전체 진피 단백질의 2%에 불과하지만, 다양한 조직과 장기, 피부 등의 결합조직에 존재하며 탄성을 갖도록 하는 단백질로 항상성에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또한, 엘라스틴은 글리신과 프롤린, 알라닌, 류신, 발린 잔기가 풍부하고, 유연한 구조를 형성하는 3~9개 아미노산의 짧은 반복 진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피부미용 효과

엘라스틴은 피부의 콜라겐 섬유 사이에 존재하며 탄력을 높이고 콜라겐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묶고 지지하는 역할을 하므로 피부미용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이 피부미용에 필수적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콜라겐이 충분하더라도 엘라스틴이 부족하면 콜라겐이 쉽게 소실되고 피부가 탄력을 잃고, 피부 처짐과 잔주름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머리아픈 여성
순환기 장애 여성

 

심혈관 건강

세포 외 기질(ECM) 단백질 합성과 분해 사이의 부조화는 죽상동맥경화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생체 내에서 손상되거나 퇴화한 탄성 섬유는 일반적으로 복구되지 않고 콜라겐과 프로테오글리칸으로 대체되어 동맥벽을 더 단단하게 만들게 됩니다. 또한, 엘라스틴과 콜라겐의 비율 감소하면 동맥 경직으로 이어져 혈관의 정상적인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엘라스틴 결핍 증상

엘라스틴은 노화뿐만 아니라 자외선(UV)과 방사선, 흡연, 급격한 체중 증가와 같은 피부 스트레스로 쉽게 분해될 수 있습니다. 엘라스틴 결핍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튼 살과 주름입니다. 급격한 성장과 임신, 급격한 체중 증가나 감소로 피부에 생기는 선인 튼 살은 피부가 과도하게 늘어난 결과로, 진피의 엘라스틴 섬유가 파열돼 피부에 변색한 줄무늬가 남게 됩니다.

 

엘라스틴 생성에 좋은 음식과 보충제

엘라스틴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단백질로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엘라스틴은 다양한 채소와 과일, 특히 감귤류, 장과, 등 푸른 생선과 견과류 등의 단백질과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음식이 엘라스틴과 콜라겐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보충제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엘라스틴 보충제
엘라스틴 보충제 섭취하는 여성

 

엘라스틴 보충제 섭취량과 주의점

엘라스틴은 생활 습관과 유전, 건강 상태 등으로 빠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보충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엘라스틴 보충제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75mg 정도로 권장되고 있지만, 아직 명확하게 정해지진 않았습니다. 또한, 엘라스틴은 큰 부작용은 없지만,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