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스 효능 및 많은 음식과 부작용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및 많은 음식과 부작용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환경을 개선하고 소화 흡수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면역 반응을 자극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체중조절과 변비 설사 치료, 근육통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좋은 박테리아와 나쁜 박테리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서도 어린이에게 프로바이오틱스를 보충하면, 위장질환과 호흡기, 귀 감염에 대한 항생제의 처방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치와 프로 바이오틱스 보충제

프로바이오틱스는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섭취할 수 있는 살아있는 좋은 박테리아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보통, 좋은, 건강한 박테리아로 불리며, 우리의 소화기 또는 위와 장에는 일반적으로 장내 세균총으로 알려진 수조 개의 장내 세균과 효모가 있습니다. 또한, 소화기관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장내 세균총의 균형이 맞아야 하는데, 특정 음식이나 질병 또는 약물 복용으로 균형이 깨지기도 합니다.

 

소화기 건강

우리의 소화기에는 1,000가지 이상의 다양한 박테리아가 서식하고 있어 음식을 분해하고 영양소를 흡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항생제를 복용하면, 장내 유익균도 죽일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및 항생제 관련 설사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항생제를 복용하는 환자의 약 30%가 설사 또는 다른 형태의 위장 장애를 겪을 수 있어, 소화기에 유익균의 재충전을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함께 처방하기도 합니다.

 

항생재 치료 받는 소아

알레르기

임신 중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여성과 유아의 알레르기의 초기 징후 및 소아 습진 사례의 30%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서는 계절성 알레르기 병력이 있거나 파트너가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여성을 대상의 로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투여받은 영아는 조직 항염증 수치가 50% 더 높았으며, 이는 면역 체계를 유발하고 알레르기 발병률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 건강

소화기 건강과 마찬가지로 여성의 질도 박테리아의 균형에 의해 건강을 유지해 갑니다. 균형이 맞지 않으면 세균성 질염과 효모 감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실, 세균성 질염은 효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프로바이오틱스가 감염 예방과 항생제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특히 임산부는 질 감염에 취약하고, 세균성 질염은 조산 요인이 될 수도 있으며 태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뇨기 질환 여성

계절성 질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프로바이오틱스는 감기와 같은 계절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계절성 감기나 독감, 다양한 급성 계절성 호흡기 질환에 걸릴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은 연구에서도 다양한 연령대의 참여자들이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했을 때 항생제 처방을 받은 횟수와 직장을 결근하거나 학교를 결석한 일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뇨기 건강

요도 감염은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에게 매우 흔하게 발생합니다. 대부분 요로감염은 항생제로 치료되지만, 약 30~40%가 재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요도 감염 치료에 항생제와 함께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요로의 부착 부위에 건강한 유익균을 늘림으로써 나쁜 박테리아가 요로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

항생제 사용이 늘어나는 추세는 많은 종류의 자가면역질환이 늘어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무작위 대조군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류머티즘 관절염 같은 자가면역질환이나 자가면역성 소화 장애와 관련된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신 홍반성 루푸스 환자가 프로바이오틱스를 보충하면 심장과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먹는 여자

항생제 보조

전통요법과 민간요법에서는 건강한 세균의 균형을 맞추고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촉진하는 다양한 발효식품을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연구를 통해 몇몇 박테리아가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걷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한때 모든 박테리아는 제거되어야 한다고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특히 항생제 사용은 많은 생명을 구한 매우 중요한 치료제이기도 하지만, 유익균까지도 제거할 수 있어, 너무 자주 사용되면 균형 잡힌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해치기도 합니다. ‌‌‌‌

 

치즈 낫또 아보카도

프로바이오틱스 음식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하면 약물 형태로 먹는 보충제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프로바이오틱스는 수많은 음식에 함유되어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별한 가공하지 않은 음식에도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이 많습니다. 요구르트를 비롯한 사과식초, 김치와 된장, 낫토, 템피, 케피어를 꼽을 수 있으며, 요구르트 종균이나 케피어, 사워도 종균을 사용하면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을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부작용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장의 문제를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때때로 장에 박테리아를 추가하면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박테리아 구성이 너무 빨리 변하면 균형을 다시 잡는 데 시간이 걸리고, 설사나, 변비, 팽만감, 속 쓰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정 기간 프로바이오틱을 꾸준히 섭취하면 장내 세균 층이 균형을 이루고 부작용도 사라질 것입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