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놀산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과 주의점

페놀산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과 주의점

페놀산은 식물계 전체에 널리 퍼져 있는 식물 대사산물 다양한 채소와 과일 곡물에 존재하는 피토케미컬 중 하나로 장벽을 통해 쉽게 흡수되며, 염증을 없애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므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페놀산 화합물은 단순 페놀, 플라보노이드, 리그닌, 리그난, 타닌, 크산톤, 쿠마린 등이 있으며 강력한 항암 활성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산화 스트레스와 관련된 다양한 질병을 퇴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페놀산이 풍부한 포도류와 보충제

페놀산 특성

페놀산은 하이드록실 벤조산 또는 하이드록실 신남 구조를 갖는 2차 대사산물의 큰 계열로 식물에 널리 분포된 성분입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유리산 및 이들의 에스테르, 배당체 및 결합한 복합체로 발생하며 병원체와 초식동물에 대한 식물 저항성, 타감작용, 산화 스트레스 및 식물 성장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식물의 색과 감각적 특성뿐만 아니라 식물성 식품의 항산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페놀산은 다양한 음식에 들어 있는 주요 필수 비 영양소로 대부분은, 단백질 소화율에 대한 타닌의 역효과 때문에 항 영양소로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페놀계 화합물이 항산화, 항염, 항증식 효과를 나타낸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식물 유래 폴리페놀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항암, 심혈관 질환, 신경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필수적이므로 충분히 보충하면 다양한 질환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페놀산 형태

페놀산에는 수많은 형태가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것으로는, 캅사이신과 커큐민, 엘라그산, 갈산, 살리실산, 타닌산 및 바닐린입니다. 또한, 페놀산은 다양한 식품에 널리 분포돼 있지만, 일반적으로, 과일의 씨와 껍질, 채소의 잎에 농축되어 있습니다. 또한, 페놀산은 보충제 형태로도 복용할 수 있기도 하지만,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으면서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놀산 분포

페놀산은 다양한 식품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면서도 특성이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 산은 과일에 많이 들어있으며, 페룰 산은 에스터화된 형태로 과일의 세포벽과 종자 껍질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또한, 식물의 잎과 줄기에는 종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엽록소와 페놀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복합 폴리페놀은 세포 액포, 잎, 표피, 꽃과 과일의 조직에서 발견되며, 나무껍질, 과일 꼬투리에는 타닌이 풍부하고 꽃에는 플라보노이드가 더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피부 미용에 좋은 페놀산

페놀산 효능

페놀산은 항산화, 항균, 항염 및 항바이러스 특성을 보인 식물 기반 화합물입니다. 또한, 페놀산은 면역력 향상과 피부와 심장, 뇌 건강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심장병과 관절염, 건선과 같은 각종 염증성 질환의 발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페놀산은 위장 벽에서 쉽게 흡수되면서도 대사가 없는 특성으로 인해 빠르게 항산화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페놀산은 항산화, 항염, 항균 활성, 항암, 항당뇨 효과를 가지고 있어, 식품과 제약, 화장품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페놀산은 주요 피부 구조인 각질 형성 세포, 섬유아세포, 콜라겐, 엘라스틴에 대한 보호 역할을 합니다. 또한,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혈관 생성을 강화하며 상처를 치유하고 광 보호제, 피부 광 노화 억제 및 미백 성분으로 피부관리 제품 제형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심장병 예방

페놀산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페놀산은 자유 라디칼 제거제일 뿐만 아니라 자유 라디칼 생성을 촉매 하는 효소의 억제제이자 제거제 효소 활성 증강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캅사이신은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으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며, 살리실산은 심장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호르몬인 트롬복세인과 프로타 글 란딘의 생성을 방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페놀산 많은 음식과 주의점

페놀 성분은, 과일과 채소, 통곡물을 많이 섭취하면 필요량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놀 성분이 풍부한 식품에는 견과류, 딸기, 사과, 감귤류, 자두, 체리, 키위, 양파, 차, 커피, 적포도주, 통밀, 쌀, 옥수수 또는 귀리로 만든 통밀가루가 있습니다. 페놀산은 적포도주와 감귤류에는 계피산 형태로 들어있습니다. 또한, 페놀산은 곡물의 외부 층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페놀산이 풍부한 보이차 추추물

커피에는 클로로겐산과 카페인산을 함유하고 있지만, 카페인과 같은 다양한 성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적포도주에는 페놀 성분이 들어있기도 하지만 또 다른 형태의 폴리페놀인 레스베라트롤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페놀산은 자몽이나 차에는 갈산 형태로 많이 들어 있으며 보충제 형태로도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보충제 형태의 고함량 페놀산 보다는, 과일이 채소, 통곡물 등으로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페놀산 부작용

페놀산은 항산화 활성으로 잘 알려졌지만, 산화 환원 활성 금속이 있을 때 산화 촉진제로도 작용해, DNA와 단백질, 지질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고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더 높은 농도에서 페놀산은 물집을 유발하고 건강한 세포를 파괴해 심각한 피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동물의 경우 높은 페놀 수치에 장기간 노출되면, 심장과 신장, 간, 폐에 손상을 입히고 기도 자극과 근육 경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