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호로파 활성물질 및 효능, 먹는 법과 부작용

호로파 활성물질 및 효능, 먹는 법과 부작용

· 댓글개 · 데큰

호로파 활성물질 및 효능, 먹는 법과 부작용

호로파는 우리나라와 중국 등에서 불리는 페그릭(Fenugreek)이라는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예로부터 아유르베다와 한약재로도 널리 사용됐습니다. 또한, 호로파 잎은 허브로, 사용되고 있으며 호로파 씨앗은 향신료와 식자재로 활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활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당 수치를 낮추고 테스토스테론을 증가시키며 모유량을 늘리고 콜레스테롤과 염증을 낮춰주어 소화기 건강과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로파 씨앗과 보충제

호로파 활성 성분

호로파 씨앗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사포닌과 트리고넬린, 4-하이드록시 이 소류 신, 소 톨론, 디오스게닌, 루테올린, 페놀산, 프로 토 다이옥신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비타민 A, C, K 등의 비타민, 티아민과 엽산, 리보플래빈, 니아신, B6, 엽산 등의 비타민 B, 라이신, 트립토판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칼슘, 칼륨, 철분, 셀레늄, 아연, 망간, 구리, 마그네슘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균 특성

호로파는 뛰어난 항균 특성이 있으며 다양한 연구에서도 호로파에 함유된 페놀 화합물과 스코폴레틴 성분이 항균 및 항진균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호로파는 장에 서식하는 유익균을 늘리고 유해균의 대사 과정을 방해하여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유사하게, 항진균 효과는 호로파의 플라보노이드에서도 발견되며,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위장 장애를 해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

호로파에 함유된 4-하이드록시 이소류신은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혈중 포도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로파에 들어 있는 생리활성 물질인 갈락토 만난은 체내에서 탄수화물의 소화흡수를 늦추고 포도당 항상성을 높이는 가용성 섬유질로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포도당 수송 분자인 GLUT-2의 형성을 통해 포도당 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호로파 리비도 상승 효과

테스토스테론 상승효과

남성이 호로파 보충제를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는 테스토스테론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연구에서도 호로파는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성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호로파 종자 추출물은 테스토스테론, 활성형인 유리 테스토스테론 증진, 성적 만족도와 리비도 향상과 관련된 효능이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입증된 바 있으며 체지방 제거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모유량 증가

호로파 씨앗은 예로부터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의 젖 공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호로파 차를 꾸준히 마신 모유 수유 중인 산모는, 모유 생산량이 증가하여 아기의 체중이 더 많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슷한 또 다른 연구에 서도, 호로파 차를 마신 여성은 차를 마시지 않은 여성에 비해 두 배의 모유를 생성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화기 건강

호로파에 함유된 점액질이 위장 염증을 진정시키고 위와 장 내벽을 코팅하는 효과가 있어 속 쓰림이나 위산 역류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속 쓰림이 자주 발생하는 참가자에게, 하루 2끼 식사 30분 전에 호로파 추출물을 2주간 섭취하도록 한 결과 속 쓰림 정도가 감소했으며, 감소 효과는 하루 2회 라니티딘 75mg을 복용한 효과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순환기 장애 여성

콜레스테롤 억제 및 복용량

호로파는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 및 관상동맥질환 환자가 3개월 동안 하루 2회 호로파 2.5g을 섭취했을 때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현저히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식후 및 공복 혈당 수치도 크게 낮췄습니다. 또한, 10일 동안 하루 2회 호로파 분말 50g을 섭취한 제1형 당뇨병 환자는 나쁜 콜레스테롤(LDL)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호로파 활용

호로파는 향과 맛이 강하고 다소 쓴맛이 나면서도 약간 달콤한 견과류 맛이 나기 때문에 밀가루와 섞어서 빵을 만들거나 다양한 요리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에서는 카레와 같은 요리에 흔히 사용하며, 수천 년 동안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기 아유르베다와 같은 대체 의학에서 사용됐습니다. 최근에는 일반적인 가정용 향신료와 증점제, 비누와 샴푸와 같은 제품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호로파가 들어간 카레 음식

호로파 부작용

호로파는 땅콩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약이나 혈당 수치를 낮추는 보조제를 복용하는 경우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동물 연구에서는 높은 용량에서 DNA 손상이나 생식능력 감소, 신경학적 문제, 유산 위험을 비롯한 다양한 부작용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경우, 가벼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며, 복용량 내에서는 비교적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