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지아잔틴 효능 및 루테인 제아잔틴 많은 음식 섭취량

지아잔틴 효능 및 루테인 제아잔틴 많은 음식 섭취량

· 댓글개 · 데큰

지아잔틴 효능 및 루테인 제아잔틴 많은 음식, 섭취량

지아잔틴은 산화 및 빛에 의한 손상의 부작용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카로티노이드로 황반 중앙에 있는 노란색 색소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지아잔틴은 눈의 세포에서 발견되는 카로티노이드로 루테인과 함께 눈에서 중첩되는 기능 때문에 함께 기술되기도 하지만 우리 몸에서 루테인을 지아잔틴으로 전환할 수 있으므로, 지아잔틴은 망막 중앙에 집중됐지만, 루테인은 망막 주변부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루테인 많은 음식과 보충제

눈 건강에 필수적인 지아잔틴

지아잔틴은 루테인과 함께 망막, 특히 황반 부위에 축적되는 유일한 식이 카로티노이드입니다. 두 약물 모두 황반에서 다량으로 발견되기 때문에 황반 색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아잔틴은 일단 체내에 들어가면 눈으로 끌어들이는 눈 비타민입니다. 수정체, 황반, 망막의 중심점으로 들어가 태양과 같은 특정 광원의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눈 세포를 보호하기 위해 노란색 안료 보호막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눈 검사하는 여자

모든 사람은 일정 수준의 지아잔틴을 가지고 태어나기도 합니다. 미국 검안 협회에 따르면 자연에서 발견되는 모든 600개의 카로티노이드 중에서 지아잔틴과 루테인만이 눈의 망막 중심인 황반에 다량으로 침착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도 스스로 보충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서 보충하지 않으면 유해한 청색광에 취약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화와 관련된 눈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아잔틴 기능

지아잔틴은 루테인과 함께 망막, 특히 황반 부위에 축적되는 카로티노이드로 황반에서 다량으로 발견되기 때문에 황반 색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루테인과 함께 지아잔틴은 내부 선글라스 역할을 하여 해로운 수준의 청색광으로부터 시력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블루라이트는 어디에나 있으며, 태양, 집 주변의 디지털 장치, 심지어 특정 종류의 실내조명에서도 나올 수 있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신체의 단백질, 지방 및 DNA를 보호하고 신체의 또 다른 주요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을 재활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특성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영향을 줄여 동맥에 플라크 축적을 감소시키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루테인(Lutein)과 지아잔틴(Zeaxanthin)은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인체를 구성하는 단백질과 지방, DNA를 보호하고, 인체에서 생성되는 산화 방지제인 글루타티온을 재활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루테인 지아잔틴은 강력한 항산화 항염 특성이 있으며,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효과를 감소시켜 동맥에 플라크 축적을 막아주고 혈액순환과 고혈압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순환기 장애 환자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자유 라디칼 손상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눈은 산소와 빛에 모두 노출돼 있어서 빛과 활성산소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이러한 자유 라디칼을 상쇄하여 눈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시력을 지킬 킬 수 있습니다. 또한, 두 성분이 함께 할 때 더 잘 작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결핍되지 않을 때 자유 라디칼과 빛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지아잔틴 많은 음식

지아잔틴은 대부분의 녹색 식물의 잎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지아잔틴과 루테인은 많은 과일과 채소의 밝은 색은 내기도 하지만 녹색 잎채소에서 더 많이 발견됩니다. 식물에서 지아잔틴은 광합성을 하는 동안 빛 에너지를 조절하고 엽록소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짙은 녹색 채소의 엽록소는 실제로 루테인과 지아잔틴 색소를 가리고 채소의 특징적인 녹색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지아잔틴 음식 시금치

지아잔틴이 많은 음식에는, 짙은 녹색 잎이 많은, 케일과 시금치, 순무, 콜라비 잎, 로메인 상추, 물냉이, 근대, 겨자 채소가 있습니다. 또한, 음식만으로는 지아잔틴의 일일 권장 섭취량을 충족할 수 없다고 생각되면 영양제를 통해 보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 보조 식품의 경우 매일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모두 10mg까지 섭취해도 좋습니다. 다만 우리 몸에 들어 있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4:1로 들어 있어 같은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복용량 및 부작용

지아잔틴은 많이 섭취하더라도 큰 부작용이 없어 상한 섭취량은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에서 필요한 지아잔틴 양은 일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의 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카로티노이드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으므로 흡연자는 더 많은 지아잔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10mg의 루테인과 2mg의 지아잔틴이 포함된 보충제를 치료에 사용했습니다.

 

루테인지아잔틴이 풍부한 마리골드 및 추출물

루테인이나 지아잔틴에 대한 알려진 독성 부작용은 없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당근이나 황록색 감귤류를 많이 먹는 사람들에게 카로틴 혈증이라는 해가 없는 황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 변색으로 인해 다소 놀라울 수 있고 황달과 혼동될 수 있지만 이러한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식품의 섭취를 줄이면 노란색 변색이 사라집니다. 특히 카로티노이드 혈증은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영양제의 과다 섭취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