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과 우유를 섞어만든 요구르트 효능

일반 적으로 요구르트는 유산균과 우유를 섞어 일정 온도에서 발효를 거쳐 굳히는 과정을 거치며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 가정에서 만드는 요구르트 유산균은, 방부제와 같은 식품첨가물을 넣지 않기 때문에 믿을 수 있으며 건강에도 더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정에서 만드는 유산균 요구르트는, 종균 관리와 만드는 과정에서 잡균에 오염되는 문제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하니다. 가정에서 만들 때 사용하는 종균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판매 허가를 받은 곳에서 구입해야 믿을수 있습니다. 요구르트 유산균을 만드는 우유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유기농 제품을 사용해야 유산균이 장 속에 머물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또한 유지방 우유를 사용하는 것이 발효 잘 되기 때문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과 우유를 섞어만든 요구르트 효능


우유와 유산균을 섞는 비율은, 비교적 발효가 잘 되는 여름철에는, 우유 10에 유산균 1 비율이 적당하며, 겨울에는 유산균 양을 두세 배로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발효되어 요구르트가 완성되고 굳기 시작하면 4정도의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유산균을 재배양할 때는 요구르트를 먹기 전에 열탕하여 소독한 숟가락으로 요구르트의 중간 부분을 떼내어 냉장 보관해 두었다가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 먹는 유산균은 잘못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항생제 오·남용 등으로 균형을 잃은 장 속 환경을 개선하여 건강하게 합니다.

 


사람들의 장에 따라서는 다르겠지만 채소보다 고기 즐기는 사람들이나 콜레스테롤이 높은사람 장기간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도 요구르트 유산균이 좋으며, 음주가 잦은 경우에도 유산균 섭취가 필요하고 좋습니다. 유산균은 장 내 pH를 저하시켜 유해균을 억제하기 때문에 과민성대장 증상을 완화하고 장 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개선하기도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발암물질 생성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 효과까지 있습니다. 어린아이에게도 유산균이 필요하며, 유익한 균을 빨리 만날수록 좋습니다. 유산균이 상주균이 되어 평생 건강을 지켜줄 수 있으며 특히 태어나서 3개월간이 중요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유산균과 우유를 섞어만든 요구르트 효능


유산균 또한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한 달 이상 꾸준히 섭취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 유산균 효과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배에 가스가 차는 듯한 팽만감과 설사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특정 질병이나 증상을 가진 사람은 전문가와 상의한 후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강에 좋은 요구르트 유산균도, 시큼한 맛을 가진 요구르트 자체만을 그냥 먹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식사 대용으로 요구르트 유산균을 먹을 때는, 영양성분의 균형을 생각하여 통곡물 시리얼 같은 부재료를 추가해서 먹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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