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잭프루트 효능 및 다양한 요리 활용

잭프루트 효능 및 다양한 요리 활용

잭프루트 효능 및 다양한 요리 활용

잭프루트는 뽕나무 과에 속하는 열대 과일 나무로, 원산지인 인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브라질 등에서도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잭프루트열매는 평균 무게가 3.5~10kg 정도지만, 최대 25kg 정도 나가는 세계에서 가장 큰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잭프루트 열매는 달콤하면서도 돼지고기와 비슷한 질감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요리에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채식위주의 식단을 꾸리는 사람들의 이상적인 육류고기 대체품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잭프루트 효능 및 요리 활용잭프루트 효능 및 요리 활용


잭프루트는 외형이 두리안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두리안은, 가시처럼 뾰족한 껍질을 가지고 지만 잭프루트는 우들투들한 정도의 껍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두리안은 자르지 않은 상태에서도 심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쉽게 구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잭프루트는 사과나 파인애플, 망고, 바나나의 네 가지 과일 맛과 향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소화가 잘 되면서도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잭프루트 효능 및 부작용잭프루트 효능 및 부작용


잭프루트에는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뿐만 아니라 과당이나 자당과 같은 단순 당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잭프루트에 함유돼 있는 당분은, 우리 몸에 쉽게 흡수되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즉각적인 신체 에너지 증가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잭프루트에는, 비타민 B6과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서 혈당 수치를 떨어뜨리지 않고도 에너지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밀이나 쌀에 비해 당밀 하중이 낮은 식품으로 당뇨관리에도 좋습니다.

 

잭프루트 요리잭프루트 요리


잭프루트는 다양한 영양 성분이 고르고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향상과 심혈관계 건강에 도움을 주며 빈혈 예방과 소화기와 눈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에너지 수준을 높이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노화를 늦추고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호흡기와 천식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잭프루트는 리건과 이소플라본, 사포닌, 카로티노이드 등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암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있습니다.


잭프루트는 다양한 미네랄과 항산화 성분, 비타민 C를 함유 하고 있어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잭프루트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각종 질병과 암과 같은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잭프루트의 밝은 노란색에는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여 제 2 형 당뇨병 및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며, 플라바논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혈압을 조절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잭프루트효능,잭프루트요리

잭프루트는 비타민 A를 비롯한 루테인과 제아잔틴,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시력을 향상시키고 자유 라디칼로부터 눈을 보호하며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각막에 층을 형성하는 점막을 강하게 만들어 바이러스 및 세균 감염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자외선과 같은 유해하고 강렬한 광파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효과가 뛰어나 ,망막 변성을 예방하고 황반변성과 백내장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잭프루트효능,잭프루트요리,Jack Fruit,


잭프루트는 조혈작용과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빈혈은 보통 혈중 적혈구 및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아 발생하게 되며, 가 허용 가능한 혈류가 적어져, 신체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어지럼증과 피로, 무기력 증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잭프루트에는 철분을 비롯한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 C가 풍부해, 철분의 효율적인 흡수를 돕습니다. 특히 신체에 비타민 C가 부족하면,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더라도, 철분의 흡수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 구리와 같은 미네랄은 혈액의 질을 높여 주기도 합니다.

 

잭프루트효능,잭프루트요리,Jack Fruit,잭프루트씨


잭프루트에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잭프루트는 뼈 형성과 유지에 도움을 주며, 관절염과 같은 뼈 문제를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잭프루트에는 칼슘 손실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칼륨도 함유하고 있어 골밀도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잭프루트에는, 칼슘의 흡수에 필요한 마그네슘과 뼈 건강 유지에 필요한, 아연과 인, 망간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잭프루트에는 수용성과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100g의 잭프루트는 1.5g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으면서도 모든 종류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대변을 부피를 늘리고 부드럽게 유지하여 소화 기관을 쉽게 통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수용성 섬유질은 소화 중에 수분을 흡수해 젤을 형성하여 지방과 결합하고 콜레스테롤 흡수하여 배출시켜 줍니다. 또한 불용성 섬유질은 용해되지 않기 때문에 변비나 소화 장애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잭프루트효능,잭프루트요리,Jack Fruit,잭프루트씨,잭프루트두리안


잭프루트는 과일로 먹기도 하지만 다양하게 조리하여 먹고 있습니다. 특히 덜 성숙한 잭프루트는 감자나 채소와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다양한 음식에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달콤한 음식을 만들 때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덜 익은 잭프루트는, 강한 향미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각종 허브나 향신료와도 잘 어울려, 잘게 자르거나 찢어서, 닭고기나 돼지고기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채식성 고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잭프루트효능,잭프루트요리,Jack Fruit,잭프루트씨,잭프루트두리안,잭프루트부작용


잭프루트 부작용

잭프루트의 큰 씨앗도 식용으로 사용 할 수 있는데 나쁜 평판은 타닌과 트립신 억제제를 함유하고 있어 나쁜 평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은, 씨앗을 날 것으로 먹을 때 영양소 흡수와 소화를 억제하기 때문에 익혀 먹으면 됩니다. 하지만 잭프루트 씨앗은 상호 작용을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아스피린, 항 혈소판제, 혈액 희석제, 이부프로펜 및 나프록센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의 출혈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잭프루트효능,잭프루트요리,Jack Fruit,잭프루트씨,잭프루트두리안,잭프루트부작용,잭프루트활용


잭프루트는 라텍스나 자작나무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가지 성분에 알레르기 방응을 가진 사람은, 모두 잭프루트와 교차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또한 잭프루트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만성 신장 질환이나 급성 신부전증이 있는 사람은 고칼륨 혈증이 발생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잭프루트는 여성의 월경을 자극해 유산을 초래 할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먹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