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차요테 효능 및 차요테 활용 법

차요테 효능 및 차요테 활용 법

차요테 효능 및 차요테 활용 법

차요테는 멕시코와 같은 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알려진 박과에 속하는 다년생 덩굴성식물로 영어권 국가에서는 차요테 스쿼시(Chayote Squash)로 불리기도하며, 부처님 손을 닮았다고 하여, 불수과로도 불리는 열매채소입니다. 차요테는 다양한 종류가 있어 다양한 크기와 색깔이 나는 열매가 열리는데 초록색과 녹색, 흰색 등이 있으며, 각종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요테 효능 및 차요테 활용 법차요테 효능 및 차요테 활용 법


차요테는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열대와 아열대 지역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상당량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품종은 주로 녹색이 나는 열매로, 중앙에 흰 과육과 부드러운 씨앗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차요테는 건강한 채소중 하나로 각종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C, 엽산,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체의 대사 작용을 높여주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과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요테 효능 및 먹는 법차요테 효능 및 먹는 법


차요테는 생긴 것과는 달리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한 야채로, 비타민과 기타 영양소가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차요테는, 케르세틴과 미리세틴, 모린, 캠페롤 등의 기능성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차요테에 풍부한 미리세틴은 적포도주에 들어 있는 페놀성 화합물중 하나로, 강력한 항암, 항당뇨, 항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차요테효능,차요테요리,차요테먹는법,차요테열매


차요테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면서도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차요테에는 엽산과 니아신, 티아민, 리보플래빈, 판토텐산 및 비타민 B6을 포함하는 복합 비타민B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는 우리 몸에서 효모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엽산은 세포 분열과 DNA 합성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임산부가 적절히 섭취하면 산모와 태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요테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로 칼로리는 낮으면서도 장 건강에 도움이 되며 변비를 예방하고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차요테는 100g16kcal 정도의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포화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은 들어 있지 않습니다. 특히 차요테는 식이섬유를 비롯한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차요테는 무나 감자 등에 비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더 좋은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차요테효능,차요테요리,차요테먹는법


차요테는 케르세틴, 미리세틴, 모린, 캠페롤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자유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고 신체적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차요테는 고혈압이나 혈류 부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어 심장 질환 위험 요소를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차요테에 함유돼 있는 다양한 식물성 화합물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요테효능,차요테요리


차요테는 칼륨, , 인 및 기타 미네랄과 같은 다양한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근육과 뼈의 밀도를 높여주며, 신진 대사를 원활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차요테에 함유돼 있는 다양한 미네랄 중에서도, 비타민 B2와 철분 함량이 높아 적혈구와 헤모글로빈 생성을 자극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C, 또한 풍부하여 철분 흡수를 돕는 효과도 있습니다.

 

차요테효능,차요테김치


차요테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체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혈류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당뇨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차요테는 총 탄수화물에서 수용성식이 섬유와 낮은 높다. 또한 인슐린에 영향을 주어 혈당 조절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차요테에서 발견되는 독특한 식물 화합물질이 혈당 조절 불량 및 제 2 형 당뇨병과 관련된 효소의 활동을 감소시켜 인슐린 민감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요테는 엽산과 비타민 C를 비롯한 다양한 무기질이 풍부해 여성 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엽산은 여성 생식력과 암 예방에 필수적인 수용성 비타민으로, 임신 전과 임신 중에 복용하면 태아의 뇌와 척수의 적절한 발달을 지원하고, 태아의 선천적 결함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차요테는 아연과 마그네슘, 칼슘, , 칼륨 등의 다양한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충분한 미네랄은 신체의 호르몬과 효소 생성을 돕습니다.

 

차요테효능,차요테요리,차요테먹는법


차요테에는 상당한 양의 수분과 칼륨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이뇨 효과가 있습니다. 이뇨효과는 다양한 유익한 작용을 하지만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신체에서 과도한 나트륨 칼륨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또한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신체의 각종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주기도 하며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복싱이나 레슬링과 같은 스포츠에서 많은 운동선수는 체중을 맞추기 위해 이뇨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차요테효능,차요테요리,차요테먹는법,차요테열매


차요테를 자주 먹으면 체세포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크게 줄일 수 있으며, 활성 산소로부터 뇌세포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어 알츠하이머와 같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차요테가 노인의 인지 기능 저하 기억력 약화의 위험 요소 인 대사 증후군의 징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요테순 요리


차요테는 열매채소지만 무처럼 수분이 풍부하면서도 식감이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무대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차요테는 어린잎과 줄기도 식용으로 사용 할 수 있어 뿌리에도 전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씨도 굽거나 볶아서 먹는 등, 식물 전체를 식용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차요테 열매를 사용 할 때는 껍질을 벗겨서 무처럼 김치를 담그거나 볶거나 쪄서 먹어도 좋고, 고기나 생선 요리 등에 채소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샐러드나 수프, 피클 등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차요테효능,차요테요리,차요테먹는법,차요테열매,차요테활용


차요테 주의할 점

차요테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진 식품이지만 껍질을 벗기는 과정에서 접촉하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는 투명한 물질인 수액이 방출되고, 벗겨진 차요테를 잡고 있는 손이나 손가락은 무감각해집니다. 이것은 호박의 수액에 일종의 마취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호박을 벗기거나 잡을 때 느끼는 효과는 일시적이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손을 잘 씻으면 완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피린과 같은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