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소리쟁이 효능 및 성분, 소루쟁이 부작용

소리쟁이 효능 및 성분, 소루쟁이 부작용

소리쟁이 효능 및 성분, 소루쟁이 부작용

소리쟁이는 물기가 많은 땅을 좋아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생명력이 강하고 번식력이 왕성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 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른 봄이면 물이 흐르는 주변이나 물기가 많은 땅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소리쟁이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유기산,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뛰어나 소화기 질환을 비롯한 각종 염증성 질환과 항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리쟁이 효능 및 성분소리쟁이 효능 및 성분


소리쟁이 영양 성분

소리쟁이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안트라퀴논, 루틴, 플라본 배당체, 베타-카로틴, 엽록소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소리쟁이에는, 엽산과 판토텐산, 나이아신, 콜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리쟁이에는 혈관 건강에 필수적인, 칼륨이 풍부하면서도, 칼슘과 망간, 구리, 셀레늄, 인 및 마그네슘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면서도 콜레스테롤은 전혀 들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소리쟁이 효능 및 부작용소리쟁이 효능 및 부작용


소리쟁이는 칼륨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어 혈압을 조절하고 혈관건강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칼륨은 혈관을 부드럽게 확장시켜, 혈관의 긴장을 줄이고 혈액이 원활하게 통과하도록 하여 심혈 관계의 압력을 낮추어 심장의 부담을 덜어 주기도 합니다. 소리쟁이는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혈압을 낮추고 심장마비나 뇌졸중과 같은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소루쟁이 효능 부작용소루쟁이 효능 부작용


소리쟁이는 예로부터 부드러운 잎을 식용 하고 말려서 묵나물로 만들어 두고 먹기도 했습니다. 또한 뿌리는 우이대황이라 하여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맛이 쓰면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약간의 독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이대황은 타닌과 에모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항균작용과 항염, 수렴작용이 있으며, 진해 거담과 천식, 기관지염, 간염 청열건위 변비 이질 살충 토혈 가려움증 습진 종독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리쟁이는 열을 내리고 염증을 삭이며 땀이 나게 하는 효과가 있어 감기, 폐결핵, 기침, 기관지염에도 효과가 있으며, 신장염과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무좀과 습진 치료와 가려움증에 효과가 있으며 다양한 피부병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소리쟁이는 19세기에 많은 의사들이, 피부트러블을 치료하는 약재로 오랫동안 사용했던 것으로 기록하고 있으며, 안트라퀴논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설사를 멈추게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소리쟁이효능,소루쟁이


소리쟁이는 칼슘과 마그네슘, , 망간 등의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우리의 뼈 건강에 도움을 주어, 골다공증과 같은 다양한 골 관절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소리쟁이에 풍부한 칼슘과 인은, 우리 뼈 건강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우리의 뼈 밀도를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노년기의 뼈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리쟁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뼈를 산화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리쟁이효능,소루쟁이,소루쟁이효능


소리쟁이에는 아연이 많이 들어있어 두피와 모발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아연은 우리 몸의 콜라겐 생성을 돕고 피부와 모발 및 근육 조직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루쟁이는 신체의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삭이는 효능이 있으며 모근을 강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소루쟁이에는 에모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열을 내리고 혈액순환과 염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리쟁이효능,소루쟁이,소루쟁이효능,소리쟁이부작용


소리쟁이에는 다양한 미네랄과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빈혈은 주로, 우리 몸에서 철분이 부족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소리쟁이에 풍부한 철분과 미네랄은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철분은 헤모글로빈 생성과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어, 산소와 다양한 영양소를 결합하여 신체의 각 부분으로 운반하여 피로, 숨 가쁨, 불규칙한 심장 박동과 같은 다양한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리쟁이는 다양한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 하여 결장에서 점액과 물의 분비를 증가시켜 각종 노폐물이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칼륨이 풍부한 소리쟁이는 이뇨제로 작용하여 이뇨와 독소 제거를 원활하게 하며, 열을 내리고 땀을 잘 나게 하여 기침과 감기 증상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이고 기관지 건강과 폐결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리쟁이효능,소루쟁이,소루쟁이효능,소리쟁이부작용,소리쟁이,소리쟁이뿌리,소루쟁이먹는법


소리쟁이는 주로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새로 돋아나는 어린잎은 연하고 맛도 좋아 나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소리쟁이 뿌리를 약용으로 채취 할 때는, 연중 어느 때나 채취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8~9이나 가을에 채취한 것이 약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소리쟁이 뿌리는 약성이 강하고 독성이 있어, 다양한 부작용이 따를 수 있는 만큼 전문가의 도움아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쟁이효능,소루쟁이,소루쟁이효능,소리쟁이부작용,소리쟁이,소리쟁이뿌리,소루쟁이먹는법,소루쟁이풀


소루쟁이 부작용

소루쟁이는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옥살산과 초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많이 먹으면 설사를 일으키거나 신장결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소루쟁이를 과다하게 사용하면, 칼슘 결핍을 일으킬 수 있어 칼슘 조절 약물과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또 소루쟁이는 이뇨 작용이 뛰어나 다른 이뇨제와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하며, 신장이나 간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복용하면 안 됩니다. 특히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인 경우에는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 되며 어린이도 먹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