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루꼴라 효능 및 성분 루꼴라 먹는 법

루꼴라 효능 및 성분 루꼴라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루꼴라 효능 및 성분 루꼴라 먹는 법

루꼴라는 아루굴라(Arugula)로 불리는 십자화과 채소중 하나로 치커리나 갓처럼 약간 쌉쌀하면서도 매콤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샐러드나 쌈, 채소로 먹어도 좋지만 지중해 지역에서는 피자 토핑, 고기와 생선 요리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루꼴라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설포라판과 알칼로이드,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쿠마린 등과 같은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체의 해독 효소를 자극 하여 면역력 향상과 항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루꼴라 효능 및 성분 루꼴라 먹는 법루꼴라 효능 및 성분 루꼴라 먹는 법


루꼴라는 비타민이 풍부한 잎이 많은 채소로 칼로리는 낮으면서도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항암 효과가 뛰어난 설포라판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설포라판은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으로 신체의 해독 효소를 자극 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당뇨와 항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루꼴라는, 비타민 BK, 엽산, , 칼슘, 마그네슘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루꼴라 효능 및 루꼴라 먹는 법루꼴라 효능 및 루꼴라 먹는 법


루꼴라에는 십자화과 채소에서 흔히 발견되는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우리가 음식으로 섭취하면 다른 효소와 결합되어 이소티오시아네이트로 전환돼, 발암 물질을 중화시키고 독성 효과를 줄이며 발암 물질을 공격하는 물질의 생성을 자극하며 암세포 증식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특히 루꼴라에는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유방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자궁경부암과 난소암 등의 여성암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루꼴라 효능 루꼴라 효능


루꼴라는 비타민 C를 비롯한, 티아민과 리보플래빈, 피리독신, 니아신, 비타민 B6, 판토텐산과 같은 비타민 B 복합체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 복합체는 세포효소 생성과 대사 기능을 높이는데 필수적인 성분으로 많은 대사 작용에 관여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괴혈병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자유 라디칼에 대한 내성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높여주어 구강 건강과 구취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루꼴라에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카로티노이드와 루테인, 제아잔틴, 비타민 A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루테인은 항산화, 항염 작용을 하며 눈 건강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스마트 폰과 컴퓨터, TV 화면에서 나오는 유해한 청색광을 차단하여 눈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카로티노이드와 제아잔틴 비타민 A 등은 수정체와 망막의 농도를 유지시켜주어 시력을 보호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루꼴라 먹는 법루꼴라 먹는 법


루꼴라는 식이섬유와 알파리포산 질산염 등이 함유돼 있어 당뇨관리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꼴라 잎에 들어 있는 알파리포산이 포도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루꼴라에 들어 있는 질산염은, 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 식단의 필수적인 성분으로 당뇨병 환자의 산화 스트레스 유발 전이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말초신경과 자율신경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루굴라,Arugula,아루굴라효능,루꼴라요리,루꼴라먹는법


루꼴라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비타민 K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루꼴라에는 양상추보다 8배나 많은 칼슘이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칼슘 흡수에 중요한 비타민 K를 함유 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K는 심장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동맥 내막에 형성되는 플라크는 일정부분 뼈와 치아에 흡수되지 않는 칼슘일 수 있는데, 비타민 K가 뼈로 가는 칼슘을 늘리는데 도움을 주어 이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루꼴라가 미네랄 흡수를 증가시켜 뼈 건강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루굴라,Arugula,아루굴라효능,루꼴라요리


루꼴라는 혈액순환과 리비도 증가를 촉진하는 효과 있어 예로부터 최음제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고대 로마에서 루꼴라는 최음제로 사용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반적인 혈류를 개선하고 리비도를 높여 주어 성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라크 알나레인 대학 저널에 발표 된 연구에 따르면 루꼴라 잎 추출물을 투여한 생쥐의 정자 활동과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루꼴라에는 엽산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임산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엽산은 임산부의 건강과 태아의 선천적 결함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세로토닌 생성과 적혈구 생성에도 관여합니다. 루꼴라나 시금치와 같은 짙은 잎이 많은 채소는 엽산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합성 비타민이나 엽산보다는 이와 같은 식품에서 얻어야합니다. 루꼴라는 비타민 B12를 제외한 대부분의 비타민 B를 보충 할 수 있으며 엽산 보충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루굴라,Arugula,아루굴라효능,루꼴라요리,루꼴라먹는법,루꼴라샐러드


엽록소가 풍부한 루꼴라는 체질개선에 도움을 주고 해독작용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엽록소는 식물의 녹색 혈액과 같은 물질로 우리의 적혈구와 유사한 작용을 합니다. 때문에 루꼴라를 자주 섭취하면 혈액 정화 및 산소와 영양 공급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루꼴라처럼 짙은 잎이 많은 녹색이나 엽록소가 풍부한 음식은, 혈액을 알칼리화 시켜 체질 개선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에너지 수준을 높여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루굴라,Arugula,아루굴라효능


루꼴라의 독특한 맛과 향기는 다양한 요리에 풍미를 더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루꼴라는 일반적으로 샐러드 등으로 신선한 야채로 소비되지만 다른 잎이 많은 채소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요리와 쌈 채소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시금치나 케일과도 잘 어울려 함께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파슬리처럼 씹으면 구취제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루꼴라는 잎을 비롯한 꽃과 씨앗도 먹을 수 있어 기름을 채취해 식용유 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루굴라,Arugula


루꼴라 부작용

루꼴라에는 옥살산이 들어 있어 신장 결석이 있거나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은 루꼴라를 많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루꼴라는 복용중인 약물과 상호 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루꼴라에 풍부한 비타민 K는 혈액 응고 역할을 하기 때문에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하며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 소량을 섭취해보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