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용과 효능 및 종류, 용과 먹는 법

용과 효능 및 종류, 용과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용과 효능 및 종류, 용과 먹는 법

용과는 열매가 가지에 달린 모습이 마치 용이 여의주를 물고 있는 것을 연상 시킨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영어권에서는 드래곤후르츠(Dragon fruit), 피타야(Pitaya) 등으로도 부르고 있습니다. 특히 용과는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 안토시아닌,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칼슘과 철, 인 등의 다양한 무기질이 함유돼 있어 장 환경을 개선하고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각종 성인병 예방과 항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용과 효능 및 종류, 용과 먹는 법용과 효능 및 종류, 용과 먹는 법


제주도 등에서 재배하기도 하는 용과는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베트남과 중국, 일본 등의 아시아의 따뜻한 지역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 용과는 수분 대사에 관여 하는 칼륨이 풍부한 과일로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낮춰주고 각종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불포화 지방산, 양질의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 향상과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용과 효능 및 먹는 법용과 효능 및 먹는 법


용과는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을 비롯한, 폴리페놀과 카로티노이드, 베타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페놀산, 베타시아닌과 같은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세포의 노화와 변이와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자유 라디칼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용과 효능 및 먹는 법 1


용과에는 베타카로틴과 리코펜과 같은 색소 성분인 카로티노이드와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암세포와 싸울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용과에서 발견되는 베타시아닌은 유방암의 발생과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눈 건강에도 도움을 주어, 눈을 보호 하고 백내장과 황반변성을 막아주는 등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용과에는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한 용과는 피부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 매개체인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하여 피부에 발생 할 수 있는, 기미나 주근깨, 잡티, 여드름, 피부염 등의 다양한 피부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외부 자극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여 각종 피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용과효능,용과종류,드래곤푸르츠,용과먹는법


용과는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는 철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철분은 신체의 여러 부위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형성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비타민 C는 철분 흡수를 촉진하여, 우리 몸의 주요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철분이나 비타민 C가 결핍 되면, 빈혈이나 괴혈병 등에 취약해 질수 있으며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도록 자주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용과효능,용과종류,드래곤푸르츠


용과는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는 당뇨병 전 단계나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용과의 혈당 조절 능력은 복용량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용과는 먹는 양이 증가함에 따라 혈당 수치가 더 많이 감소시켜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용과를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용과효능,용과종류,드래곤푸르츠,용과먹는법,피타야


용과는 무기질이 풍부한 과일로,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눈 떨림 증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효소의 보조 인자로 작용하며, 흥분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천연 진정제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우리 몸에서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눈꺼풀 떨림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는 혈중 칼슘 농도가 낮아져, 저 칼슘 혈증이 발생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눈꺼풀 떨림뿐만 아니라 근육 경련 등이 올 수 있습니다.


용과는 수분과 식이 섬유가 풍부한 과일로 칼로리는 낮으면서도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양질의 식이섬유와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돼 있어, 좋은 박테리아를 늘려주고 각종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숙변을 제거하고 장 환경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프리바이오틱스는 장에서 건강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는 섬유질로, 좋은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고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소화 흡수와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용과효능,용과종류,드래곤푸르츠,용과먹는법,피타야,용과잼


용과는 철분과 비타민 B, 엽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철분은 헤모글로빈 결핍을 예방하고 빈혈 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 B와 엽산은 태아의 기형을 예방하고 에너지를 높여주기도 합니다. 또한 용과의 약한 완화제 특성은 배변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높은 수준의 칼슘과 마그네슘 함량은 태아의 뼈 발달을 돕고 산모에게도 도움이 되며, 폐경기 여성의 골다공증 퇴치에도 도움이 됩니다.

 

용과효능,용과종류,드래곤푸르츠,용과먹는법,피타야,용과잼,DRAGONFRUIT


용과 종류

용과는 다양한 품종이 있어, 과육의 색상에 따라 백육종과 적육종, 황색 종으로 나뉘는데, 품종에 따른 영양 성분과 효능에서도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적육종은 껍질은 일반적인 용과인 백육종과 같지만 과육이 빨간색이 나는 용과로, 빨간 색소 성분인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뛰어난 항산화 효과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란용과인 황색종은, 껍질에 가시가 많고, 과육은 백육종과 비슷하지만 보다 끈기가 있고 당도가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용과효능,용과종류,드래곤푸르츠,용과먹는법,피타야,용과잼,DRAGONFRUIT,용과,용과부작용


용과 부작용

용과는 그냥 먹기도 하지만 말려서 먹고, 물이나 우유, 요구르트 등과 함께 갈아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용과는 열을 내려 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시원한 화채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찬 성질은, 소화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사람이 많이 먹으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 할 수 있어 적당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용과에 풍부한 칼륨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고칼륨혈증을 유발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