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헤이즐넛 효능 및 성분 헤이즐넛오일 먹는 법

헤이즐넛 효능 및 성분 헤이즐넛오일 먹는 법

헤이즐넛 효능 및 성분 헤이즐넛오일 먹는 법

헤이즐넛은 개암나무의 열매로 도토리와 생긴 모양과 쓰는 용도가 비슷하기는 하지만 맛이나 향 성분에서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개암은 예로부터 도토리와 함께 흉년에 들었을 때는 구황작물로 사용되기도 했지만 고소한 맛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생으로 먹거나 구워서 먹고 커피의 맛과 향을 내며 다양한 음식과 강장제 등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헤이즐넛은 불포화 지방산을 비롯한 단백질과 비타민C,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헤이즐넛효능


헤이즐넛은 상수리와 비슷한 모양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견과류의 고소한 맛과 몸에 좋은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헤이즐넛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지방이면서도 체내 축적된 지방산을 분해시켜 배출시켜주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체내에 흡수가 적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헤이즐넛은, 칼슘과 아미노산, , 철 등의 다양하고 풍부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지용성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부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E를 비롯한 엽산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울증 치료와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헤이즐넛


헤이즐넛은 우리나라에도 자생하고 있는 개암나무 열매로 예로부터 밤과 도토리와 함께 구황작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우리나라 각지에 자생하고 있는 개암은, 당질 함량 높고 향은 좋지만 영양성분은 밤과 거의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암은 최근에 실시한 한 연구에 따르면, 개암에는 비타민E를 비롯한 항염증 성분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심장질환과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복부비만, 등과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암열매


헤이즐넛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헤이즐넛은 자생하고 있는 지역에 따라서 영양성분의 차이가 있어 효과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헤이즐넛은 인, 철분, 등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특히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성장 발육기의 어린이와 회복기의 환자, 노인 분들께 추천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유럽지역에서 자라는 헤이즐넛은 탄수화물 함량이 낮은 반면, 단백질과 지질 함량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헤이즐넛은 독특한 향으로 주로 커피나 아이스크림, 초콜릿을 만들 때 많이 사용돼왔으나 견과류 자체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헤이즐넛은 밤 맛이 나면서도 고소하고,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 칼슘, , 철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헤이즐넛은 한방에서도 진자라고 하여 약재로 쓰는데, 가을에 성숙한 개암을 따서 햇볕에 말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진자는 기력을 높여주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민간에서는 이뇨제와 신장염, 진통제 등으로 쓰는데, 개암에서 짠 헤이즐넛 오일은 진통효과가 뛰어나 이가 아플 때 사용해 왔습니다.

 

헤이즐넛커피


헤이즐넛커피는 생두에 헤이즐넛의 향을 가미하여 만든 커피로, 관리가 잘못된 원두를 버리기엔 아깝고 사용하기도 어려워, 헤이즐넛을 사용해 원두를 재생한 것이 시초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헤이즐넛은 커피를 비롯한 초콜릿과 아이스크림 외에도 헤이즐넛을 통째로 스낵처럼 즐길 수 있도록 한 헤이즐넛 스낵과 헤이즐넛 오일, 헤이즐넛 우유와 헤이즐넛 스프레드 등 제품의 종류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오리건 주에서는 헤이즐넛을 발효시켜 만든 헤이즐넛 맥주가 출시돼 주목받고 있습니다.

 

개암 헤이즐넛


헤이즐넛은 열배 자체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볶아서 압착하여 기름을 채취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헤이즐넛오일은 단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쉽게 산패되지 않기 때문에 장기간 보관하며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헤이즐넛 오일은 발연점은 높지만 가열하면 쓴맛이 나기 때문에 높은 온도에서 조리하기보다는 중간 불 정도에서 조리하는 볶음이나 구이 등에 사용하는 것이 좋고, 샐러드드레싱, 제과, 제빵 등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헤이즐넛은, 견과류 자체로 즐길 수 있으며 헤이즐넛 스낵과 헤이즐넛 오일, 헤이즐넛 우유, 헤이즐넛 스프레드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개암효능


헤이즐넛은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증상이 생길 수 있어, 땅콩이나 마카다미아, 꽃가루, 쑥 등에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는 사람은, 헤이즐넛에서도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 호흡곤란이나 붓고 가려움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헤이즐넛을 섭취하기 전에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헤이즐넛은 산패되고 향이 날아가기 쉽기 때문에 보관을 할 때는, 밀폐용기에 잘 밀봉하여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헤이즐넛은 잘 밀봉하여 냉동 보관하면 2~3개월 정도 까지 보관 할 수 있지만 빠르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