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청각 효능 및 성분 청각요리 먹는 법

청각 효능 및 성분 청각요리 먹는 법

청각 효능 및 성분 청각요리 먹는 법

청각은 바다에 사는 녹조류중 하나로 가지가 자라는 모습이 사슴뿔처럼 생겨 바다의 사슴뿔로 불리고 있습니다. 특히 청각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칼슘과 인 철분 등이 풍부하여 어린이의 성장 발육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청각은 예로부터 김치의 맛을 돋우는 재료로 사용되어 왔으며,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성인병과 암 예방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각효능 및 성분


청각은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육류와 과다한 스트레스로 산성화된 현대인들의 체질을 개선하고 비만과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청각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해조류로 장운동을 높이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인,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어린이의 성장 발육과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청각먹는법


청각은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A의 전구체로 알려진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자외선으로 부터 눈의 점막을 보호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며, 안구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시력 보호에 필수적인 로돕신의 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감소시켜 주고, 시력 보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청각을 꾸준히 섭취하면 건조해진 눈을 보호하여 안구 건조 증을 완화하고 황반변성, 백내장 등의 각종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른청각


청각은 말려서 건 청각으로 많이 유통되고 있는데 말리는 과정에서 수분이 빠지면서 시들지만 물에 불리면 잘 살아나 정력식품으로 치기도 합니다. 또한 청각은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발기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예로부터 김치 맛을 좋게 하는데 사용해온 청각은 자산어보에서도 청각채는 뿌리와 줄기, 가지가 모두 토의 초를 닮았으나 둥글고 감촉이 매끄러우며 빛깔은 검푸르고 맛은 담담하여 김치 맛을 돋운다. 56월에 나서 89월에 다 자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청각에는 비타민 A, C, 엽산 등의 각종 비타민과 칼슘, , 철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생성에 필수적인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하며, 혈액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순환과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청각은 한방에서도, 찬 성질을 이용해 열기를 내리는 해열식품으로 자주 응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청각은 담을 풀어주고 신장결석을 녹이며 야뇨증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배변에 활동에 도움을 주며 변비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청각요리


청각은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서구화된 식생활에 길들여진 현대인들의 체질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청각에는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장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나쁜 열로 생기는 피부질환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청각은 성질이 차고 독이 거의 없어 예부터 열기를 내리는 해열 식품으로 많이 쓰였으며 담이나 신장결석 등의 결석을 해소하고, 청각채를 물에 담갔다가 우려내어 아침저녁 반잔씩 마시면 야뇨증을 고칠 수 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청각효능


청각은 예부터 김치를 담그는데 많이 사용돼 왔지만 끓는 물에 데쳐서 톳 나물처럼 무침으로 먹기도 합니다. 또한 미역처럼 갖은 양념을 넣고 볶아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청각은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고기와도 잘 어울려 육류 요리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청각은 육류 볶음요리에 넣거나 고기를 구워 먹을 때 데친 청각을 초고추장에 찍어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청각은 냉국이나 무채무침 등에 사용하거나 숙주나물 콩나물과 함께 무쳐 먹어도 좋고 효소발효액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청각


청각은 김치를 담그는데 사용하거나 데쳐서 볶거나 그냥 무쳐 나물로 먹는 것이 일반적 이지만, 더운 여름철에는 초무침으로 새콤달콤하게 무쳐서 입맛을 살려주기도 합니다. 또한 청각은 배추 등으로 물김치를 만들거나 김치를 담글 때 사용하면 잡내를 잡아주고 중화시켜 주어 김치 맛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청각은 장기간 보관해야 하는 김장 김치의 잡냄새 제거와 김치의 맛을 오래 동안 균일하게 유지시켜 주며 발효를 늦춰주고 아삭거리는 맛을 유지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김장김치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