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노니 효능 및 성분, 파극천 뿌리

노니 효능 및 성분, 파극천 뿌리

· 댓글개 · 데큰

노니 효능 및 성분, 파극천 뿌리

노니는 주로 남태평양 일대에 많이 서식하는 열대식물중 하나로 화산 토와 일조량이 풍부한 환경에서 잘 자라며 꽃이 수십 개가 피어 하나의 열매를 맺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니는 열배를 비롯한 잎과 줄기, 씨앗, 뿌리에 이르기 까지 식물의 모든 부분을 식용과 약용으로 쓰고 있으며 한방에서도 열매와 뿌리를 약재로 많이 쓰고 있습니다. 특히 노니의 뿌리를 파극 또는 파극천이라 하여 다양한 증상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노니는 20가지가 넘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과 칼륨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피토케미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천연 항산화제로 불리고 있습니다.

 

노니 효능


노니는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이 100g365에 이를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고 노화 방지하며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노니에는 우르솔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여 항암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18종의 아미노산, 12종의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 폴리페놀이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스코폴레틴 성분이 함유돼 있어 소염작용과 통증 완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극천 효능


노니는 파극천으로 불리기도 하지만 꼭두서니 과에 속한 파극천의 뿌리를 파극이라 하여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파극천 뿌리는 겨울과 봄에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서 그대로 먹거나 소금물에 볶아서 사용하는데 남성의 정력을 높여주고 여성의 자궁을 튼튼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극은 땅에서 하늘을 찌른다는 뜻이 있는 파극천으로 불리며, 남근이 성을 내어 하늘을 향해 찌를 듯이 솟구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한방에서도 뇌력과 성욕을 왕성하게 하여 남자의 조루와 발기부전, 여자의 생식기능감퇴와 월경이상, 허리와 다리 등의 관절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니 열매


노니는 프로제로닌을 비롯한 산화질소와 질산염, 이리도이드, 스코폴레틴, 담나칸탈 등의 다양한 기능성 물질과 함께 20여 가지가 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노니의 대표적인 기능성 물질인 프로제로닌 성분은, 세포 단백질 구조 복원 능력이 있어 단백질을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노화한 세포를 회복 및 재생시키는 역할을 하며 세포가 더욱 견고해지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노니에 풍부한 스코폴테린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염증을 없애며 통증을 완화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니가 특히 주목받고 있는 것은, 제로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제로닌 성분은 건강한 세포에만 들어 있는 성분으로, 나이 들수록 제로닌 성분이 부족해지게 되고, 제로닌이 부족하게 되면 세포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노화되어 병에 잘 걸리게 되는데, 제로닌 성분이 보충되면 병든 세포까지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노니에 함유된 담나칸탈 성분은 암세포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500종 이상 열대식물 중에서도 노니의 담나칸탈 성분의 항암효과가 가장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조 노니


노니나무는 특히 열매와 뿌리에 담나칸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암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폴리페놀과 우르솔산 성분이 함유돼 있어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담나칸탈 성분은 암세포가 스스로 자살을 일으키게 하는 성분으로 항암작용이 뛰어난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니의 뛰어난 항암 효과는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한국해양대학교 유종수 박사팀이 노니의 항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인간의 전립선암세포에 노니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전립선암세포의 증식률이 80%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니분말


노니 열매는 거의 일 년 내내 볼 수 있으며 과육에는 갈색의 씨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노니는 열매뿐만 아니라, 잎과 줄기, , 씨에 이르기까지 민간요법에 두루 사용되어 왔으며, 노니가 자생하는 남태평양 지역에서는 만병통치약처럼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노니 열매는 소화 작용을 원활하게 하며, 기침과 천식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비타민 B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노니나무 뿌리를 말린 파극천은, 타박상과 고혈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양권에서는 노니의 뿌리가 파극천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속은 같지만 종이 다른 식물의 뿌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니먹는법


노니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기고 하지만 고혈압약이나 칼륨 보존성 이뇨제를 복용 중인 사람은 고칼륨혈증에 걸릴 수 있으며, 체질에 따라 설사나 복통, 알레르기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노니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제품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분말은 3g, 1티스푼, 원액은 60정도로, 1~2회로 나누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파극천은 남자의 정력을 높여주고 여성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야 하는데 특히 음이 허하고 성질이 급하며, 화를 잘 내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