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쇠비름 효능 및 부작용 쇠비름나물 먹는 법

쇠비름 효능 및 부작용 쇠비름나물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쇠비름 효능 및 부작용 쇠비름나물 먹는 법

쇠비름은 생명력이 강한 다육질의 한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전역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잡초지만 몸에 좋은 오메가3 성분인 알파리놀렌산,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과 같은 각종 혈관계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기억력과 학습력을 높여 주어 두뇌발달과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쇠비름은 다양한 비타민과 카로틴, 타닌, 사포닌,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체내에 축척된 독성 물질과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며, 대변과 소변을 잘 나가게 하여, 변비나 설사, 대하증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쇠비름꽃


쇠비름은 쌍떡잎식물 쇠비름과의 한해살이풀로 소가 되새김질을 3번 해도 살아남는다고 할 정도로 강인하고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초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채취 할 수 있으며, 끓는 물에 데쳐서 사용하거나 햇볕에 말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쇠비름 잎은 푸르고, 줄기는 붉으며, 꽃은 노란색이고 뿌리는 희며 씨앗은 검정색을 가지고 있어 오행 초라 부르기도 하며, 잎이 말 이빨 모양으로 나란히 붙었다는 뜻에서 마치현이라고도 하며, 장복하면 수명이 길어진다고 하여 장명채라 부르는 등, 많은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행초


쇠비름은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종기나 부종과 같은 피부병을 치료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데 사용해 왔으며, 독이 없으면서도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명채라 부르며 다양한 음식 재료로 사용해 왔습니다. 쇠비름은 동의치료에서도, 청열과 해독, 배농, 이뇨작용이 뛰어나 이질과 장염, 세균성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옴이나 습진 등에는 쇠비름을 달여 먹고, 외용으로 짓찧어서 붙이거나 달여서 먹고 벌레나 뱀독 등을 푸는데 써 왔으며 염증성 질환을 다스리는데 사용해 왔습니다.

 

쇠비름효능


쇠비름은 비타민 E, C 베타카로틴, 글루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한 끼만 나물로 먹어도 하루 필요량을 보충 할 수 있으며, 단백질과 칼슘, , 나트륨, 칼륨,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해열과 이뇨작용, 자궁 평활 근의 수축력을 증강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쇠비름은 염증과 종기를 치료하는 효과가 뛰어나, 민간에서는 쇠비름을 솥에 달여서 고약처럼 만들어 종기나 피부병을 치료하는데 사용해 왔으며, 흉터를 없애고 피부미백에도 좋아서 화장품 재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쇠비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항염작용이 뛰어나 우리 몸속의 염증을 억제하고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쇠비름은 아토피와 관절염, 위장질환, 당뇨병, 치매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장속의 해로운 균을 죽이는 특유의 성분 함유돼 있어 이질이나 만성 장염 등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쇠비름은 오메가 3를 비롯한 베타카로틴과 글로틴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 햇볕이 뜨거울수록 이같은 유효 성분함량은 더 높아지게 됩니다.

 

장명채


쇠비름은 지상에 자라는 식물 중에서 가장 많은 오메가-3가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 일종인 에이코사펜타엔산과 천연 보습인자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진정 및 보습효과가 뛰어나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타닌, 사포닌, 베타카로닌 글로틴, 각종 비타민, 천연 비타민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 하는 작용이 있어 피부미백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염작용이 뛰어나, 피부 트러블과 여드름 등에 효능이 있어 민감성 화장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쇠비름먹는법


쇠비름은 오래전부터 식용뿐만 아니라 약용으로도 사용해 왔습니다. 쇠비름나물은 봄부터 가을까지 수시로 채취 할 수 있으며, 새로 나오는 연한 순을 채취하여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는데, 된장에 무쳐 먹거나 된장국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쇠비름 전초를 채취하여 깨끗하게 씻어 찌거나 데쳐서 건조하여 보관하며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말린 쇠비름을 요리에 사용 할 때는 일반적인 묵나물처럼 뜨거운 물에 불려서 나물로 먹거나 육개장 재료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조한 쇠비름과 삼백초, 꾸지뽕잎 등을 함께 달여 조청을 만들거나 환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쇠비름


쇠비름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에 아랫배가 차거나 손발이 찬 수종냉증이 있는 사람은 적당량을 섭취해야 하며, 고혈압 환자나 임산부는 쇠비름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쇠비름은 혈압을 올리는 효과가 있어, 저혈압 환자에게 좋지만, 평소에 혈압이 높거나 혈압 조절이 필요한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쇠비름은 자궁을 수축하는 작용이 있어 유산 위험이 있는 임산부는 섭치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쇠비름은 요로결석이 생길 수 있는 옥살산이 들어 있어 조리하기 전에 충분히 우려낸 다음 섭취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