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유칼립투스오일 효능 및 부작용, 유칼립투스나무

유칼립투스오일 효능 및 부작용, 유칼립투스나무

· 댓글개 · 데큰

유칼립투스오일 효능 및 부작용, 유칼립투스나무

유칼립투스나무는 호주가 원산지인 상록교목으로 열대 지방과 남미대륙에서도 많이 재배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화분 형태로 키우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유칼립투스나무는 잎과 줄기, 수지에서 오일을 채취하여 사용하는데, 상쾌한 자연의 향을 담고 있어 스트레스 해소와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효능이 있어 방향제나 목욕제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칼립투스 잎에서 채취한 오일은 냄새가 강한 휘발성 물질인 방향성 오일과 타닌, 페놀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균 효과가 있으며 냄새 제거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어 대표적인 에센셜 오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칼립투스나무


유칼립투스 잎은 코알라가 유일하게 먹는 먹이로 알려져 있으며, 오일이나 차로 이용 할 수 있는데 특히 유칼립투스 오일은 향이 뛰어나고 살균 작용과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효능 있어, 피부 관리와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기침, 가래에도 도움이 되며 코막힘 증상을 완화하고 머리를 맑게 하여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유칼립투스오일 향은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여 비염이나 감기, 인후염 등에 걸렸을 때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으며, 감기 증상으로 콧물이 나거나 코가 막힌 증상이 있을 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알라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은 강력한 살균 작용을 하여 입욕제로 사용하면 피부를 정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피부 관리와 아토피 증상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심신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어 기분 전환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유칼립투스오일은 호흡기질환에 효능이 있어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있으며 피부 관리에도 좋아서 고대 이집트 시기부터 에센셜 오일로 사용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벼룩이나 이와 같은 살충 효과가 있으며 여름철 햇볕에 노출된 피부화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유칼립투스오일효능


유칼립투스나무는 좋은 향기와 단단한 목질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칼립투스나무는 건축재나 가구 등을 만드는데 사용하고 있으며, 잎은 차로 우려 마시거나 오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칼립투스나무는 재질이 단단하고 해독과, 살균 효과 등을 가지고 있어 명품도마를 만들기도 합니다. 특히 유칼립투스도마는 일반도마와는 달리 유칼립투스 자체적으로 자정작용이 가능하고 항균성이 뛰어나 박테리아 번식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으며 탄성이 좋아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고 칼자국이 쉽게 나지 않는 명품도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칼립투스오일은 공기와 피부 정화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항균과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어 화분수로 사용해도 좋은데, 특히 유칼립투스의 한 품종인 라디아 타는, 시네올이 함량이 70%가 넘으면서도 유해성분은 거의 들어 있지 않아, 가족들이 많은 활동을 하는 거실에 두면 좋습니다. 유칼립투스에 풍부한 시네올 성분은 호흡기에 특히 좋은 성분으로 천식이나 기관지 같은 호흡기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임산부와 유아들도 사용 할 수 있어, 비누나 향수, 세제 뿐만 아니라 과자에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칼립투스잎2


유칼립투스나무는 기능성 천연 섬유를 만드는 재로로 사용되고 있으며, 높은 통기성과 땀 흡수력을 가진 부드러운 섬유 구조로 피부에 달라붙지 않아 여름철 의류나 침구류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텐셀 제품은 유칼립투스 나무 추출물로 만든 기능성 소재로 민감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는 신의 선물로 불리고 있습니다. 특히 텐셀은 섬유 구조 자체가 매끄러워 피부 자극이 적고, 땀 흡수력과 통기성이 뛰어나 아기가 사용해도 안전하며, 수분조절 기능이 있어 쾌적한 환경을 유지시켜주며 박테리아나 곰팡이, 진드기 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유칼립투스오일


유칼립투스나무는 적응력이 좋아 전 세계 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중국에서 가장 많은 양이 생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관상용으로 심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유칼립투스나무는, 방충효과가 있으며 잎에서는 향기가 나고 차로도 이용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용도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칼립투스 오일은 손상된 모발과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으며 모발건강에도 좋습니다. 유칼립투스오일을 모발에 사용 할 때는, 씻기 30분 전쯤에 유칼립투스 오일과 코코넛 오일을 섞어 머리카락에 바르고 샴푸하면 모발을 부드럽게 하고 두피 건강에도 좋습니다.

 

유칼립투스잎


유칼립투스오일은 목욕제로 사용해도 좋아서, 욕조에 뜨거운 물을 받아 유칼립투스 오일을 20~30방울 넣고 목욕하면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칼립투스 오일은 흡입 하거나 피부에 바르는 방법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거즈에 유칼립투스오일을 다섯 방울 정도 떨어뜨려 흡입하는 향기요법이 있으며, 희석하여 피부에 발라도 좋습니다. 하지만 유칼립투스 오일을 희석하지 않고 피부에 직접 바르거나 먹게 되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구토, 현기증, 호흡곤란, 심박 수 증가 등의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