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칡즙 효능 및 부작용 칡차 먹는 법

칡즙 효능 및 부작용 칡차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칡즙 효능 및 부작용 칡차 먹는 법

칡은 콩과에 속하는 덩굴성 식물로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열감과 안면 홍조, 우울증, 불면증 등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사포닌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개선하고 고혈압, 당뇨, 심장병, 성인병 등 각종 성인병과 항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칡에는 골다공증에 효과적인 다이제인이 함유되어 있으며,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하고 숙취해소에 효능이 있습니다.

 

칡즙 효능 및 부작용 칡차 먹는 법


칡은 주로 뿌리와 꽃을 약재로 쓰는데, 그중에서도 칡뿌리는, 고열과 두통, 고혈압 등에 효과적이며, 칡꽃은 식욕을 살려주고, 구토와 장출혈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식용으로도 즐겨 쓰는 칡뿌리는, 녹말을 채취하여 국수로 먹거나 쌀과 섞어 칡 밥을 지어 먹고, 즙을 내기도 하며 차로 우려 마시고 있습니다. 특히 칡즙에는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질환을 개선하고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칡즙,칡즙효능,칡즙의효능


칡즙에는 당분과 단백질, 비타민, 섬유질, 철분, 인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칡은 숙취해소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칡은, ‘주독을 풀어주고 입안이 마르고 갈증 나는 것을 멎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술을 마신 후에는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고 해독하는 과정에서 찌꺼기인 알데히드가 생기게 되는데, 칡뿌리가 아세트알데히드를 줄여주고, 혈중 알코올 농도를 떨어뜨려 술을 빨리 깨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칡즙,칡즙효능,칡즙의효능,생칡즙


갱년기에 효과적인 칡즙에는 다이드제인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에스트로겐의 양을 증가시켜 주어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칡즙은,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으로 알려진 콩보다 10, 석류보다는 625배나 많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칡뿌리에 함유되어 있는 다이제드인 성분은 칼슘 흡수율을 높여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은 한방에서도 갈근이라 하여 약재로 쓰는데, 갈근에 함유되어 있는, 퓨에라린과 다이드자인 성분이 뇌를 보호하고 중풍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퓨에라린 성분이 다양한 기전을 통해, 신경 보호 효과가 있음이 밝혀져 있어 중국에서는 급성 중풍을 치료하는 약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뇌동맥 폐쇄 후 발생하는 뇌 사멸로부터 신경세포를 보호하며 뇌손상으로 인한 감각 운동 기능의 회복을 도와주어 중풍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즙,칡즙효능,칡즙의효능,생칡즙,칡뿌리


말린 칡으로 끓인 칡차는 특히 음주 후 많이 나타나는 두통과 어지럼증 등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칡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퓨에라린, 베타시토스테롤 등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 뇌혈관과 심장을 확장시켜 주어 혈압을 낮춰주고 혈액을 맑게 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칡은, 근육이 뭉친 것을 풀어주는 효과도 있어, 과도한 스트레스로 혈압이 오르고 어깨나 뒷목이 뻣뻣하게 뭉치는 증상과 긴장성 두통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칡즙,칡즙효능,칡즙의효능,생칡즙,칡뿌리,칡즙추천


칡차로 사용하는 칡뿌리는 채취시기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모든 뿌리 약재가 그렇듯이 칡도 뿌리로 영양분이 내려왔을 때 채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약재의 채취 시기는 주로 잎이 시들고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늦가을이나, 새싹이 돋기 전 초봄이 최적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재로 쓰는 칡뿌리 또한, 한겨울에 쌓인 눈을 걷어내고 채취하기도 하는데, 이때 채취한 칡뿌리를, 겨울 칡이라고 하는데, 약성이 좋아 귀한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칡즙,칡즙효능,칡즙의효능,생칡즙,칡뿌리,칡즙추천,칡의효능


칡차는 뭉친 기운을 풀어주며 목이 뻣뻣한 증상과 감기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체내에 축척된 노폐물과 지방 분해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술을 빨리 깨게 도와주는 칡은, 즙이나 차로 만들어 마시면 좋습니다. 말린 칡은 차로 만들어 마시면 간편하고 좋습니다. 말린 칡을 사용해 칡차를 우릴 때는, 말린 칡뿌리 50g, 2L를 주전자에 넣고, 약한 불에 1시간 정도 끓여준 다음, 기호에 따라, 꿀이나 흑설탕을 넣어 마시면 좋습니다.

 

칡즙,칡즙효능,칡즙의효능,생칡즙,칡뿌리,칡즙추천,칡의효능,칡차


칡은 적당하게 섭취하면 간에도 좋고 숙취 해소에도 좋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하게 되면 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많은 에스트로겐이 지속적으로 공급될 경우 자궁내막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고 되어, 월경불순이나 부정출혈 및 월경과다를 유발 할 수 있으며, 가임기 여성들에게는 난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칡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냉한 사람이나 기력이 없고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위장이 약한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