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셀러리효능 및 성분, 샐러리 요리 먹는 법

셀러리효능 및 성분, 샐러리 요리 먹는 법

셀러리효능 및 성분, 샐러리 요리 먹는 법

셀러리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채소로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과 강하고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어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셀러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식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셀러리는 서양 요리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식재료로 요리의 향을 돋우는 데 사용되고 있어 서양 미나리로 불리기도 합니다. 샐러리는 현재처럼 대중화되기 전에는 주로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는데, 예로부터 류머티즘 관절염, 방광염, 요로염과 같은 염증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셀러리효능 및 성분, 샐러리 요리 먹는 법

 

셀러리는 특유의 향과 맛을 가지고 있어 유럽에서부터 식용으로 재배하기 시작했으며, 보통 줄기와 잎을 섭취하고 있지만, 뿌리와 씨앗도 식용이 가능하여 버릴 것이 없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특히 유럽에서는 샐러리의 뿌리를 수프나 파스타의 소스를 만드는 재료로 활용하기도 하며, 잎과 줄기는 주로 샐러드 등, 생것으로 먹고 있습니다. 또한 샐러리는 뿌리 쪽은 흰색에 가까운 색을 띠며 잎 부분으로 갈수록 초록색이 짙어지며 씁쓸한 맛도 강해지게 됩니다.

 

셀러리,샐러리,샐러리성분,셀러리먹는법

 

셀러리는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비타민B,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경을 안정시켜 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셀러리는 피로 해소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으며, 변비를 해소하고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특히 셀러리에는 프탈리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 호르몬을 낮추며, 중추신경계를 진정시켜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셀러리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돼 있어 노화 방지와 항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셀러리,샐러리,샐러리성분,셀러리먹는법,셀러리효능

 

셀러리 줄기에는 간장 기능을 높이는 성분이 들어 있어 숙취로 머리가 아플 때 섭취하면 해소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셀러리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대사활성과 피로 회복에 좋으며 혈액을 맑게 하여, 동맥경화와 뇌혈관 질환,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셀러리는 파이닌과 같은 털핀, 프탈라이드계열, 애피제닌과 루테오린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계열, 인삼 성분과 비슷한 폴리아세틸린 계열들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셀러리에는 스트레스해소에 효과적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셀러리에는, 비타민 B1, B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나트륨과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인체에 해로운 이산화탄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셀러리에는 애피제닌과 루테올린이 함유되어 있어 폐암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셀러리는, 몸의 열을 내려주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불면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셀러리,샐러리,샐러리성분,셀러리먹는법,셀러리효능,셀러리요리

 

셀러리 요리는, 한번 가열 한 후 재 가열 하게 되면 독성 물질로 변할 수 있어 재가열하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셀러리는 잎과 줄기 모두를 갈아서 주스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셀러리의 강한 향이 부담스러운 사람은, 사과를 넣고 갈아 마시면 셀러리 향이 중화되어 편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불량 등의 위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서양 요리에 많이 사용되는 셀러리는, 파스타나 수프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샐러드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셀러리,샐러리,샐러리성분,셀러리먹는법,셀러리효능,셀러리요리,샐러리피클

 

셀러리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지만 볶음 요리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셀러리 볶음은 머윗대 맛과 흡사하여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셀러리를 5cm 정도로 잘라 쪼갠 후, 팬에 볶다가 마늘을 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한 후 콩가루로 버무려 내면, 특별한 셀러리 나물을 맛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잣과 아몬드, 마늘, 포도씨유, 파르메산치즈, 소금, 후추를 넣어 갈아 셀러리페스토를 만들면 빵이나 비스킷에 발라먹거나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셀러리,샐러리,샐러리성분,셀러리먹는법,셀러리효능,셀러리요리,샐러리피클,샐러리효능

 

셀러리는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셀러리는 미나리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셀러리는 장기간 섭취할 경우 허브 부작용으로 갑상선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장기간 동안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샐러리는 살충제 잔류물이 가능 높은 채소 중 하나로 알려져 있어, 셀러리를 섭취하기 전에 살충제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잘 씻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