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초록콩나물 효능 및 파란콩나물 요리

초록콩나물 효능 및 파란콩나물 요리

· 댓글개 · 데큰

초록콩나물 효능 및 파란콩나물 요리

초록콩나물은 머리와 몸통이 모두 녹색인 콩나물로 일반적인 콩나물에 비해 더 많은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햇빛을 차단하여 콩싹을 키우는 일반 콩나물과 달리, 초록 콩나물은 빛을 보고 자라기 때문에 광합성작용을 하여 엽록소가 생성되어 초록빛을 띠게 됩니다. 초록콩나물은 일반적인 콩나물에 비해 식감은 조금 거칠지만 아스파라긴산과 이소플라본, 비타민C, 비타민 B2 등과 같은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록콩나물 효능 및 파란콩나물 요리


초록콩나물은 광합성을 하며 자라기 때문에 노란콩나물에 비해 조금 질기긴 하지만 영양소는 4배가량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초록콩나물과 일반적인 콩나물의 영양을 비교한 결과, 초록콩나물에는, 피로회복과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는 아스파라긴산은 5,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고 항암 효능이 있는 아이소플라본은 4, 면역력을 높여 주는, 비타민 B225, 피부미용과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비타민 C22, 비타민 E22배나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초록콩나물,푸른콩나물,파란콩나물,초록콩나물효능


피로해소와 숙취해소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로 자라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성분으로, 초록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이 일반콩나물보다 4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어, 뛰어난 알코올의 분해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록콩나물에 풍부한 아스파라긴산은,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어, 각종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초록콩나물,푸른콩나물,파란콩나물,초록콩나물효능,초록콩나물요리


초록콩나물에는 이소플라본과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도당 흡수를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주어 당뇨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초록콩나물은, 혈당관리에 효과적인 천연인슐린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초록콩나물에 풍부한 레시틴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혈중 이소플라본 농도가 높을수록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록콩나물에는 혈당을 조절하는 제니스테인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콩 속에는 제니스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제니스테인 성분은, 이소폴라본의 일종으로, 우리가 섭취하는 많은 식품 중에서도 콩에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제니스테인 성분은, 암세포의 핵분열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키나아제 기능을 억제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제니스타인 성분은 일반 콩나물보다 초록 콩나물에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초록콩나물,푸른콩나물,파란콩나물,초록콩나물효능,초록콩나물요리,초록콩나물재배


초록콩나물에 풍부한 엽록소는 식물의 성장을 필요한 여러 가지 호르몬과 비타민, 무기질을 생산하기 때문에 초록콩나물이 일반콩나물보다 실제로 영양적 가치가 더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초록콩나물은 유리기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음식물로 섭취한 영양소가 산소와 결합하여 에너지를 발생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유리기는 세포와 결합하여 암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유리기를 제거 하는데 효과적인 성분이 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과 비타민C, E, 셀레늄, 구리, 망간, 아연과 같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록콩나물,푸른콩나물,파란콩나물,초록콩나물효능,초록콩나물요리,초록콩나물재배,녹색콩나물


초록 콩나물도 일반 콩나물을 기르는 것과 같이 집에서도 쉽게 기를 수 있습니다. 초록콩나물을 기를 때는, 하루 정도 물에 불린 콩을 볕이 잘 드는 곳에 두고, 3시간마다 한 번씩, 15회 정도 물을 주며 일주정도 기르면 됩니다. 수확한 초록콩나물도, 일반 적인 콩나물을 섭취하는 방법으로 하여, 국이나 무침 등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초록콩나물을 요리할 때는, 3분 이내로 짧게 데쳐야 특유 향과 아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초록콩나물,푸른콩나물,파란콩나물,초록콩나물효능,초록콩나물요리,초록콩나물재배,녹색콩나물,초록콩나물키우기


초록 콩나물은 푸른색이나 파란콩나물이라 불리기도 하며 점차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초록 콩나물은 일반 콩나물보다 비린내가 덜 나고 식감이 더 좋기 때문에 샐러드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초록콩나물은, 키위나 들깨 드레싱과 잘 어울리고 견과류와 함께 섭취하면, 콩나물에 부족한 불포화지방산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록 콩나물과 우유를 21로 믹서에 넣고 소금을 조금 넣고 갈아서, 콩 건더기를 걸러내면 고소하고 단백 한 초록 콩나물 두유를 맛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