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구아바잎 효능 및 구아바 차 먹는 법

구아바잎 효능 및 구아바 차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구아바잎 효능 및 구아바 차 먹는 법

구아바는 남아메리카를 원산지로 하는 열대과일로, 고대 잉카인들이 최초로 재배하고 먹었다고 전해지는 과일이다. 이 구아바는 열매뿐만 아니라 잎과 나무의 뿌리, 꽃까지 모두 섭취가 가능하여 신비한 식물이라 불리기도 한다. 구아바는 향과 맛이 좋아 과일로 먹어도 좋지만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아바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조혈작용이 뛰어나 빈혈을 방지하고 노화를 늦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구아바는 병해충에 강하고 공기정화 능력이 뛰어나 실내 화분용으로 길러도 좋습니다.

 

구아바잎 효능 및 구아바 차 먹는 법


구아바는 열매뿐만 아니라 잎과 꽃, 뿌리에도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오랫동안 약용과 차로 사용되어왔으며, 구아바가 자생하는 지역에서는 신비의 나무로 불리기도 합니다. 구아바에는 비타민A, 비타민C,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비타민C는 오렌지의 5, 사과의 60배에 이르며, 비타민A 또한 파인애플보다 4배나 많아 눈과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어 피부 미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구아바잎효능,구아바잎차,구아바나무,구아바차


구아바는 열매가 익으면 빨간색과 노란색이 나는 종류가 있는데, 빨간 과일은 딸기, 포도, 복숭아의 맛이 혼합된 새콤달콤한 맛이 나는 반면, 노란 과일은 솔 향과 망고 향 등이 함유된 것처럼 향긋하고 달콤한 맛이 있어 생과일주스나 가공주스, 젤리, , 과실주 등에 이용하며 건조하여 차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구아바 꽃은, 향수나 화장품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구아바 잎은 폴리페놀이 풍부하고 카페인과 독성이 없고 건조하여 차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아바잎효능,구아바잎차,구아바나무,구아바차,구아바효능


구아바 잎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폴리페놀 성분은,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구아바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췌장 기능을 활성화하여 당뇨병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미국 암연구 센터에서는, 구아바가 당뇨병 효과가 있음을 인정하고 있는데, 당뇨병약과 병용이 가능 할 뿐만 아니라 정상인도 혈당 저하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아바는 오래 전부터 페루에서는, 설사와 복통, 구토, 기침, 생리통 등을 멈추는데 약재로 사용해 왔으며, 브라질에서는 목이 따끔거리는 증상이 있을 때 구아바 주스로 가글을 하여 입안을 치료하는 등, 다양한 증상을 치료하는데 써 왔습니다. 또한 대만과 중국 등에서는, 민간요법으로 구아바 차가 당뇨병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구아바에는 혈당치의 강하작용뿐만 아니라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아바잎효능,구아바잎차,구아바나무,구아바차,구아바효능,구아바


구아바 잎에는 비타민A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면역력 증진과 함께 피부를 희게 맑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눈 건강에 도움을 주어 야맹증을 예방하고, 세균 감염을 막아주어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 대사를 조절하고 구강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구아바에는 섬유질이 풍부하면서도 탄수화물과 콜레스테롤이 들어있지 않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구아바잎효능,구아바잎차,구아바나무,구아바차,구아바효능,구아바,구아바잎


구아바는 당뇨병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설사와 복통, 구토, 기침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증명된바 있습니다. 또한 구아바 열매와 잎이 신생아의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를 통해, 2세 이하의 어린아이들에게, 하루 구아바 주스를 한잔씩 마시는 것만으로도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어른은 하루에 구아바 주스 두 잔이나 구아바 잎으로 우려낸 차를 마시는 것으로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구아바잎효능,구아바잎차,구아바나무,구아바차,구아바효능,구아바,구아바잎,구아바열매


구아바 열매는 달콤한 맛에 비해 칼로리가 적고,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특히 구아바 잎에는 천연 항히스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비염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구아바 잎을 차로 우려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구아바 잎 차는, 1L에 건조된 구아바 잎 3~4매를 넣고, 약한 불로 30분 정도 끓여 주면 됩니다.

 

구아바잎효능,구아바잎차,구아바나무,구아바차,구아바효능,구아바,구아바잎,구아바열매,구아바열매효능


구아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시고 떫은맛이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변비가 심한 사람은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아바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특히 식후에 혈당수치가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고, 당의 흡수를 느리게 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지만, 설탕과 함께 섭취하게 되면 전혀 효과를 볼 수 없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설탕을 넣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