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가지 효능 및 성분, 가지 먹는 법

가지 효능 및 성분, 가지 먹는 법

가지 효능 및 성분, 가지 먹는 법

가지는 대표적인 퍼플 푸드 중 하나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가지의 색깔을 나타내는 색소인 안토시아닌 계열의 나스닌과 히아신은 혈액의 노폐물을 배출되게 하는 효능이 있어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하게 해주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또 한 가지는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도 낮추어주면서 혈액을 맑게 하여 고지혈증을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혈관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하여, 동맥경화와 심장병, 중풍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지 효능 및 성분, 가지 먹는 법


가지는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이다. 또한 칼로리도 낮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식재료다. 가지 안토시아닌계 색소로 인해 보라색을 띠는데 이로 인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보라색 색소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억제 해준다. 또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의 노화와 손상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가지는 삶거나 볶아도 항암 성분의 80% 이상이 남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가지,가지요리,가지나물,가지효능,말린가지,건가지


가지에는 로돕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해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로돕신은 외부로부터 오는 빛의 자극을 시각 정보로 만들어 뇌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우리 눈에서 로돕신이 부족하게 되면 시력이 떨어지고 눈의 피로 현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찬 성질을 가진 가지는, 뜨거운 체질을 가진 사람들의 열을 내려주고 피로회복에도 효능이 있어 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가지,가지요리,가지나물,가지효능,말린가지,건가지,가지말린것


가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계 색소인 히아신과 나스닌 성분은 탁월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혈관 속에 쌓이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가지는 암이나 동맥경화 등을 예방 할 수 있으며, 고혈압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어 노화 방지 효과와 더불어 피부 미용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경련을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지에는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레스베라트롤, 알칼로이드, 페놀화합물 등, 암을 예방하는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탄 음식에서 많이 나오는 발암물질인 벤조피렌과 곰팡이 독소인 아플라톡신과 같은 물질을, 가지에 풍부한 기능성 물질 들이, 돌연변이 암세포의 성장을 차단하고 암세포를 스스로 사멸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지는 물컹한 식감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도 있지만 암을 예방하는데 있어서는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지,가지요리,가지나물,가지효능,말린가지,건가지,가지말린것,가지꼭지


가지는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나물류나 찜,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삼겹살을 구울 때 버섯을 대용으로 구워먹기도 합니다. 또 한 가지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성분은 바이러스와 세균을 죽여주는 효과가 있어, 생가지를 잘라서 얼굴이나 땀띠, 티눈에 문지르면 피부가 나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지를 요리할 때는 들기름에 볶는 것이 좋은데, 가지를 들기름에 볶게 되면 가지에 들어있는 세포와 비타민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가지,가지요리,가지나물,가지효능,말린가지,건가지,가지말린것,가지꼭지,말린가지나물


가지를 섭취할 때는 꼭지만 제거하고 껍질까지 섭취하기 때문에 껍질을 깨끗하게 잘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는 떫은맛이 나기도 하는데, 이럴 때는 가지를 물에 충분히 담근 후에 조리하면 떫은맛이 물에 빠져나와 떫은맛을 없앨 수 있습니다. 가지를 보관 할 때는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8이하에서 보관할 경우에는 가지 속살이 검게 변할 수 있어 너무 낮은 온도로 보관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