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결명자차 효능 및 성분, 결명자 먹는 법

결명자차 효능 및 성분, 결명자 먹는 법

결명자차 효능 및 성분, 결명자 먹는 법

결명자는 눈을 밝게 하는 씨앗이라는 뜻을 가진 약재로, 이름에서 보듯이 눈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결명자에는 필수 지방산과 비타민 C, 에모딘, 비타민 A의 전구물질인 카로틴, 캠페롤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염증과 통증을 완화 하는 안트라퀴논 유도체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예로부터 눈에 좋기로 유명한 결명자는, 간장과 고혈압, 위가 약한 증상에 써 왔으며, 주로 보리차처럼 볶아서, 물로 끓여 차로 마시는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결명자차 효능 및 성분, 결명자 먹는 법

 

결명자는 간에 쌓인 열을 제거해주고, 간의 기운을 북돋워주며, 간의 독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결명자는 찬 성질을 가진 식품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눈에 좋은 결명자는 간의 열로 인해 눈이 자주 충혈 되거나 눈에 열감이 있거나 눈이 쉽게 피곤해지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한 결명자는 간의 기운을 안정시켜 양기가 솟아오르는 것을 잠재우며, 장 점막을 윤택하게 하여 독소를 배출되게 하고 배변활동을 좋게 합니다.

 

결명자,결명자차,결명자차효능,결명자씨앗,결명자성분,볶은결명자,결명차

 

결명자는 한방에서도 간과 눈에 좋은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위가 약한 사람들에게는 생약제로 쓰여 왔습니다. 결명자는 변비에도 효과가 있으며, 대황과 함께 끓여 마시거나 꿀을 넣어 마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결명자는 차로 끓여 마실 경우에는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과 당뇨병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간 기능을 좋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명자차먹는법,결명자,결명자차,결명자차효능,결명자씨앗

 

결명자는 예로부터, 간의 열을 내려주어 눈이 충혈 되고 붓고 아프며 눈물이 흐를 때 좋으며 야맹증과 시력저하에 효과적이고, 열이 대장에 쌓여 생기는 변비에도 좋습니다. 또한 혈압을 내려주고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명자와 궁합이 좋은 약재에로는, 구기자와 인진쑥, 헛개나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재는, 간과 신장을 보호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결명자는 볶아서 달여 마시면 풍미가 좋으면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명자는 혈압을 내리게 하고 어지럼증, 만성변비, 노인성변비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결명자는, 간장과 심장을 보하는 효능이 있으며, 이뇨작용이 있어 부종을 없애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백내장이나 침침한 눈, 노안에도 좋습니다. 눈이 피곤하거나 눈물이 많이 흐를 때 결명자차를 달여 마시고 나면, 눈이 훨씬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결명자차먹는법,결명자,결명자차,결명자차효능,결명자씨앗,결명자성분

 

결명자는 단독으로 물에 달여 마셔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다른 재료와 함께 달여 마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결명자에 국화를 더할 경우에는 눈의 열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으며, 박하와 함께하면 면역력을 더해주고 항균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결명자차를 끓일 때 국화와 박하를 함께 넣어주면 눈의 열을 식혀줄 뿐만 아니라 눈의 피로에도 좋습니다.

 

결명자차먹는법,결명자,결명자차,결명자차효능,결명자씨앗,결명자성분,볶은결명자

 

결명자차를 끓이는 방법은, 주전자 등에 원하는 양의 물을 넣고 리터당 볶은 결명자 10~20g을 넣고 끓이면 됩니다. 처음에는 센 불에서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20~30분 정도 더 끓여 마시면 됩니다. 하지만 결명자의 양이 물에 비해 너무 많거나 끓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쓴 맛이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넣고 빠르게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결명자차먹는법,결명자,결명자차,결명자차효능,결명자씨앗,결명자성분,볶은결명자,결명차

 

눈에 좋은 결명자도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결명자는 평소에 변이 묽게 나오거나 복통, 설사 증상이 있는 사람은 섭취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결명자차에는 카페인은 없지만, 이뇨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물을 대신 하여 마실 수 없습니다. 시중에는 결명자가 탈모를 유발한다는 속설이 있지만 밝혀진 바가 없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