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레몬밤 효능 및 성분, 레몬밤 차 부작용

레몬밤 효능 및 성분, 레몬밤 차 부작용

레몬밤 효능 및 성분, 레몬밤 차 부작용

허브 식물중 하나인 레몬밤은,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지중해 동부지방과 서아시아 와 흑해 연안, 중부 유럽 등 에서 자생하며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레몬밤은 일반적인 허브처럼 각종 요리의 향신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잎을 우려 차로 마시고 있습니다. 또한, 샐러드나 수프, 소스, 오믈렛, 육류나 생선요리 등의 냄새를 줄이고 맛을 내는 데 이용되고 있습니다. 레몬밤의 잎과 가지에서 추출한 기름은, 탈모방지제나 목욕제 등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레몬밤 차는 진정 작용과 건위, 강장, 신경 고양 작용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레몬밤 효능 및 성분, 레몬밤 차 부작용

 

레몬밤은 레몬과 비슷한 한 향이 나며, 이 향 속에는 마음을 편안하게 진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심장 박동 수를 낮추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전갈이나 독거미와 같은 독충에 물렸을 때 해독작용이 있고 설사를 완화시키며 바이러스를 막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몬밤은 해독 효능이 뛰어나, 독버섯해독과 복통, 위궤양, 생리통 억제, 생리 촉진에 사용해 왔으며, 예로부터 향기요법, 천연두에도 효능이 있고 치통에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레몬밤효능, 레몬밤차, 레몬밤성분, 레몬밤분말, 레몬밤가루, 레몬밤다이어트

 

레몬밤에 함유되어 있는 로즈마린산은 체중조절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내장지방 감소와 체내 염증을 줄여 주어, 암 억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레몬밤에 함유되어 있는 로즈마리산은, 항염 작용이 뛰어나 염증물질에 효과적이며 지방세포의 영양공급 수단인 신생혈관을 끊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여성에게 좋은 레몬밤은, 산통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레몬밤 에센셜 오일을 만들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몬밤은 내장비만을 억제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을 위협하는 비만 중에서도 특히 여성 내장비만이 위험한 이유는 내장비만으로 인한 중성지방의 증가는 콜레스테롤 합성으로 이어지고 여분의 콜레스테롤은 에스트로겐을 합성해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유방암과 난소암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레몬밤이 에스트로겐 합성을 억제함으로써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있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레몬밤효능, 레몬밤차, 레몬밤성분, 레몬밤분말, 레몬밤가루, 레몬밤다이어트, 레몬밤의효능

 

실험을 통해서도 레몬밤의 효능은 증명되고 있습니다. 레몬밤 추출물을 5주 동안 생쥐에게 투여하면서 고지방 사료를 먹인 시험을 통해서, 레몬밤 추출물을 먹지 않은 대조군의 체중이 16g 증가한 것에 비해 투여군은 12g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던 것입니다. 또한 비만한 성인 남녀 50여 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진행한 임상시험에서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며 레몬밤 추출물 혼합 분말을 섭취한 그룹은 대조군보다 내장지방이 약 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레몬밤효능, 레몬밤차, 레몬밤성분, 레몬밤분말, 레몬밤가루, 레몬밤다이어트, 레몬밤의효능, 레몬밤차효능

 

허브중 하나인 레몬밤은, 허브 알레르기가 있으면 레몬밤 또한 알레르기 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어린아이와 임신부, 수유부 등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레몬밤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항진증이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레몬밤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