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키조개효능 및 성분, 키조개 먹는 법

키조개효능 및 성분, 키조개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키조개효능 및 성분, 키조개 먹는 법

봄이 제철인 키조개는 산란하기 전인 45월쯤에 이르러 살이 차면서 크기도 커지고 맛이 좋아지게 됩니다. 제철을 맞이하면서 미네랄 함유량이 높아지고 필수 아미노산과 철분 함량이 풍부해 지면서 맛도 좋아지게 됩니다. 동의보감에서도 키조개는, ‘오장을 좋아지게 하고 위장에 독기가 몰린 것을 헤치며 혈열을 내리고 이질과 하혈하는 것을 멎게 하며 기를 보하고 몸이 가벼워지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키조개는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면서도 열량은 낮은 건강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키조개효능 및 성분, 키조개 먹는 법

 

키조개는 단백질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키조개 100g에는, 단백질이 18.2g, 타우린 성분은 994이 각각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심혈 관을 보호하고, 정혈 해독작용과 지방 대사를 촉진하여 지방을 분해 하는 효과가 있으며, 간을 보호하고, 간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 피로해소에도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키조개는 단백질이 70%에 달하면서도 지방 함량은 적으면서도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키조개효능, 키조개관자놀이, 키조개관자, 키조개요리, 키조개

 

키조개는, 간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EPADHA 등의 고도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아 심혈관 질환 예방과 어린이의 두뇌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필수아미노산과 철분은 동맥경화와 빈혈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키조개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남성들의 정력증강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에도 좋습니다. 또한, 엽산과 인, 칼륨 등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키조개는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인체에 필요한 무기질, 필수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무기질 중에서도 칼슘, , 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뼈 건강과 빈혈증상에 좋습니다. 특히 아연은 패주 100g12.8이나 함유되어 있으며 생굴과 함께 아연의 보고로 불리고 있습니다. 아연은 갑상선 호르몬과 인슐린, 성호르몬 등 각종 호르몬의 작용을 도와주는 성분으로,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성장 발육 늦춰지고 전립선 장애와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키조개효능, 키조개관자놀이, 키조개관자, 키조개요리, 키조개, 관자

 

키조개의 가장 인기 있는 부위는 관자입니다. 다른 조개는 조개의 패각을 연결하는 패주인 관자를 잘 섭취하지 않지만, 키조개의 패주는 특유의 쫄깃한 식감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꼭지 외투 막과 관자를 주로 먹고 있습니다. 키조개 관자는, 둥글고 넓적한 원기둥처럼 생겼으며 쫀득하게 씹히는 맛이 좋아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고 있습니다. 특히 신선한 관자는 회로 먹기도 하지만, 고추장 양념으로 볶은 두루치기, 버터구이, 샤브샤브, 회무침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키조개효능, 키조개관자놀이, 키조개관자, 키조개요리, 키조개, 관자, 키조개제철

 

키조개는 잠수하여 채취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산란기에는 어족 보호를 위해 채취를 금하고 있습니다. 또한, 3~6월에는 패류독소가 발생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키조개를 직접 채취하여 섭취하는 것을 금해야 하며, 키조개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소화기 기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사람이 과다 섭취시 설사나 복통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키조개는 바다 속 모래에 박혀 자라기 때문에 입을 열어 속에 있는 벌물이나 모래 등, 불순물을 잘 씻어내고 먹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