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레몬글라스 효능 및 레몬그라스 차 먹는 법

레몬글라스 효능 및 레몬그라스 차 먹는 법

레몬글라스 효능 및 레몬그라스 차 먹는 법

레몬그라스는 레몬과 비슷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어 동남아시아서 수프나 카레 요리에서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재료중 하나입니다. 특히 레몬그라스는 육류나 생선 조리시 잡냄새를 잡아주는 효과가 있으며, 잎은 차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몬그라스는 향신료로 쓰일 뿐만 아니라 약재와 향수, 비누, 린스, 캔디 속 오일로도 활용차로도 쓰고 있습니다. 레몬그라스 차는 소화를 촉진하고 빈혈을 예방하는 데 효능이 있으며, 살균 작용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집 먼지 진드기, 벌레, 곰팡이 냄새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레몬글라스 효능 및 레몬그라스 차 먹는 법

 

레몬그라스는 인도와 동남아시아, 중남미가 원산지로 세계 3대 수프로 꼽히는, 태국의 톰얌쿵에도 빠지지 않고 쓰고 있는 주요 재료중 하나입니다. 레몬그라스로 불리게 된 이유는 향기의 주 성분이 레몬 향을 내는 시트랄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레몬그라스는, 실제로 레몬 향과 같은 은은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신경쇠약과 우울증 등, 신경계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몬그라스티, 레몬그라스차, 레몬그라스효능, LEMONGRASS

 

레몬그라스를 차로 꾸준히 마시게 되면, 혈액의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과 두통을 예방하는 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근육통 완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마사지나 냉찜질을 할 때 레몬그라스 오일을 발라주게 되면, 보다 빠르게 근육의 피로를 풀어 줄 수 있습니다. 항균 효과가 뛰어난 레몬그라스는 무좀과 발한, 벼룩, 기생충, 진드기 및 벌레를 퇴치하는 효과가 있으며 각종 세균을 없애 줄 뿐만 아니라 곰팡이 냄새와 담배 연기를 제거하는데도 좋습니다.

레몬그라스는 실내 방향제인 포푸리나 목욕제로 쓰기도 하지만 차로 먹어도 좋습니다. 레몬향이 나는 새콤한 레몬그라스차를 만들 때는, 뿌리와 가까운 노란색 어린잎을 사용하고, 목욕제로 쓸 때는 성숙한 녹색 잎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레몬그라스는 모공을 축소하고 피지 분비의 균형을 잡아줘 여드름 피부와 지성 피부에도 좋습니다. 피부 탄력을 향상시켜 주고, 노화 방지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중앙신경계 진정제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몬그라스티, 레몬그라스차, 레몬그라스효능, LEMONGRASS, 레몬그라스

 

레몬그라스는 레몬 향이 강한 허브로, 차로 우려 마시거나 요리의 향신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굴이나 채소, 과일과 같은 식품을 생식으로 먹을 때는, 레몬그라스를 넣고 조리하거나 차로 우려내어 마시게 되면 노로 바이러스를 막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려 대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천연물질 중에서 레몬그라스 에센셜 오일이 가장 큰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로 바이러스를 섭취한 쥐 그룹에 레몬그라스를 투여했을 경우 감염력이 최대 90%로 낮아졌던 것입니다.

 

레몬그라스티, 레몬그라스차, 레몬그라스효능, LEMONGRASS, 레몬그라스, 레몬글라스

 

레몬그라스를 차로 사용할 때는, 신선한 레몬그라스의 경우에는 2티스푼 정도의 양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말린 레몬그라스는 1티스푼 정도를 넣고 우리면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허브들과 혼합하는 차로써도 좋아서, 녹차나 카모마일, 민트, 히비스커스와 같이 써도 좋습니다. 하지만 레몬그라스 차는 임산부나 어린이는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 중 자궁을 자극할 수 있으며 피부 자극을 일으키는 알레르기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