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호라산밀 카무트 효능 및 특성 먹는 법과 주의점

호라산밀 카무트 효능 및 특성 먹는 법과 주의점

호라산밀은 고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기원한 원시 곡물로, 투탕카멘의 피라미드에서 발견되며 왕의 밀이라고도 합니다. 고소한 맛과 식감이 뛰어난 호라산밀은 일반 밀보다 2배 이상 크고 황금색을 띠며 인증된 유기농 기준에 따라 재배된 것을 카무트라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호라산밀 카무트 효능 및 특성 먹는 법과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호라산밀 카무트 효능 및 특성 먹는 법과 주의점

 

목차
  1. 호라산밀 카무트 효능 및 특성
  2. 호라산밀 카무트 영양 성분
  3. 호라산밀 카무트 효능
  4. 호라산밀 카무트 먹는 법
  5. 호라산밀 카무트 주의점

호라산밀 카무트 효능 및 특성

 

맛과 영양이 뛰어난 호라산밀 카무트는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당뇨병, 뇌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비타민E와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 향상과 노화 방지,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호라산밀 카무트 영양 성분

호라산밀 카무트는 다른 밀보다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탄수화물 함량이 적고 베타글루칸과 같은 섬유질이 풍부해 영양보충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B, E, 칼슘과 칼륨, 철분, 인, 아연, 셀레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심혈관 건강과 당뇨병,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호라산밀 카무트 효능

 

  • 항산화 효과

호라산밀 카무트에는 비타민E와 셀레늄이 풍부해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세포를 보호하며,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과 루테인 등 폴리페놀이 풍부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혈류를 개선해 눈을 보호하고 면역기능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당 관리에 도움이되는 호라산밀 카무트

 

  • 당뇨병 관리

호라산밀은 혈당 지수가 낮으면서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저항성 전분은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는 식이 전분으로 일반적인 전분보다 낮은 혈당 반응으로 인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 노화 방지

호라산밀 카무트는 단백질과 비타민E, 셀레늄, 베타글루칸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미네랄인 셀레늄은, 비타민E보다 1800배나 높은 항산화 기능을 가진 성분으로 과산화지질 생성을 방지하고 DNA의 손상을 막아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 눈 건강과 시력 보호

호라산밀 카무트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루테인과 비타민E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눈을 보호하고 황반변성 방지에 도움이 되는 루테인은 블루베리에 비해서도 3.7배 이상 많이 함유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다이어트와 면역력 향상

호라산밀 카무트는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베타글루칸과 같은 섬유질이 풍부해 적은 양에도 쉽게 포만감을 주고 오래 유지되며,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하여 유익균을 늘리고 단쇄지방산 생성을 촉진해 소화기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 뼈와 근육 강화

카무트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비타민K도 많아서 뼈 밀도를 증가시키고, 강화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단백질은 뼈와 근육 세포의 성장과 복구를 돕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호라산밀 카무트 먹는 법

 

호라산밀 카무트 먹는 법

호라산밀 카무트는 밥이나 죽, 샐러드, 주먹밥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에 불린 후에 밥을 하면 식감이 부드러워져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호라산밀 카무트 주의점

호라산밀 카무트는 곡물로 사용되는 만큼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섬유질이 풍부해 사람에 따라서는 소화불량이나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소화기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루텐을 함유하고 있어 주의해야 하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셀레늄 중독증상이나 탈모가 생길 수도 있어 하루 100g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