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번데기효능 및 누에 번데기가 건강에 좋은 이유

번데기효능 및 누에 번데기가 건강에 좋은 이유

번데기는 곤충이 유충에서 성충으로 변할 때 거치는 성장 단계로, 흔히 누에 번데기를 식용하는데, 단백질과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아미노산이 풍부해 감칠맛이 좋으면서도 근육 생성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번데기효능 및 누에 번데기가 건강에 좋은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번데기효능 및 누에 번데기가 건가에 좋은 이유

 

번데기효능 및 영양소

 

누에 번데기는 단백질, 리놀레산과 올레산,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한 번데기는 근력 강화, 피부 건강, 혈액순환, 빈혈 예방, 뼈 건강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적당히 섭취하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번데기효능 및 영양소
  2. 누에 번데기 효능
  3. 면역력 강화
  4. 에너지 생성과 회복
  5. 심혈관 건강
  6. 당뇨병 관리
  7. 두뇌 건강
  8. 뼈 건강과 칼슘
  9. 다이어트 효과
  10. 번데기탕 만들기
  11. 번데기 주의점

 

외국인들은 번데기는 한국 음식 중 대표적인 혐오식품으로 보기도 하지만, 술안주나 간식으로도 인기가 있어 통조림으로도 판매됩니다. 특히, 칼슘과 철분, 인, 아연 등 미네랄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 성장 발육과 노인의 뼈 약화로 인한 골절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누에 번데기 효능

 

누에 번데기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고단백 식품으로, 칼슘과 철분, 뼈 건강과 조혈작용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어린이 성장 발육과 노인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자양강장에도 좋아서 남성의 성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면역력 강화

번데기에는 단백질을 비롯한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예로부터 폐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번데기는, 소화기 건강에도 좋아서, 면역계를 자극하고 감기나 감염성 질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번데기탕

 

  • 에너지 생성과 회복

번데기에는 아미노산과 비타민 B1, B6, C, E 등도 풍부해 에너지 생성과 피로,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해 환자의 회복식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특히, 암 환자의 영양보충과 회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심혈관 건강

누에 번데기에는, 레시틴과 오메가 3, 칼륨 등을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레시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을 방지하고 칼륨은 혈류를 개선해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당뇨병 관리

누에 번데기나 누에고치는 고전 의서에서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민간요법에서도 오랫동안 누에를 혈당과 당뇨병 관리에 사용해 왔을 뿐만 아니라, 연구에서도 누에 분말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두뇌 건강

번데기에는 기억의 저장과 회생이 필요한 신경 신호를 전달하는 레시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기억력 향상과 뇌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풍부한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은 에너지공급과 뇌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머리를 맑게 하고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치매 노인과 간병인

 

  • 뼈 건강과 칼슘

번데기는 단백질과 칼슘, 인, 철분 등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풍부한 칼슘은 치아 건강에도 필수적이며 혈관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고 칼슘 부족으로 인한 골감소증, 골다공증 등 뼈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효과

번데기는 열량은 다소 높지만, 지방 함량은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번데기에는 레시틴이 함유돼 있어 체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번데기탕 만들기

 

번데기탕 만들기

번데기탕은 흔히 통조림을 이용하는데 1차 조리가 되어 있어서, 기호에 따라 고추나 마늘, 파 등을 넣어 끓이면 됩니다. 또한, 물을 넉넉히 붓고 다시다를 조금 첨가해 오래 끓이면 감칠맛이 더 좋아집니다. 건조 번데기를 이용하는 경우는, 살짝 데쳐서 버린 다음 사용하면 됩니다.

 

번데기 주의점

번데기에 풍부한 지방은 산패하기 쉬워서 유통 과정에서 산패를 일으켜 식중독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조리한 것은 빨리 먹는 것이 좋고 저장할 때는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단백질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