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망초대 효능 및 먹는 법과 주의점

망초대 효능 및 먹는 법과 주의점

망초대는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국화과 두해살이 풀로, 번식력이 강하면서도 주변 식물의 성장을 방해하는 물질을 분비해 군락을 이루며 자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망초대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이고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망초대 효능 및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망초대 효능 및 먹는 법과 주의점

 

망초대 효능 및 영양 성분

 

망초대에는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이 블루베리의 두 배 이상 많은 것으로 밝혀졌으며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망초대에 풍부한 아피제닌은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심혈관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망초대 효능 및 영양 성분
  2. 망초대 영양 성분
  3. 망초대 효능 6가지
  4. 망초대 먹는 법
  5. 망초대 차 우리기
  6. 망초대 주의점

 

망초대는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 비타민C, K, 칼슘, 철분, 칼륨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에너지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급성 간염과 림프절염, 임파선염, 치은염, 말라리아, 감기 예방과 해열, 해독, 혈뇨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망초대 영양 성분

망초대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며, 리모넨과 리나로 올, 아피게닌, 테르펜, 락톤,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 C, K, 칼슘, 칼륨, 철분, 인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과 엽록소, 식이섬유, 아미노산도 상당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망초대 효능 6가지

 

  • 항염 진통 효과

망초대는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 살리실산, 카르바민산 등이 풍부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진통과 해열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테르펜도 풍부해 염증을 완화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망초대

 

  • 심혈관 건강

망초대에는 폴리페놀과 엽록소,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자유라티칼과 염증을 줄이고 혈류를 개선해, 스트레스 해소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심장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혈당 관리

망초대에는 수용성 섬유질과 같은 혈당 강하 성분이 풍부해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망초대에 풍부한 폴리페놀은 췌장 기능을 활성화해 당 흡수율을 낮추고 혈당이 상승을 억제해 당뇨병 예방과 혈당 관리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소화기 건강

망초대는 소화불량과 장염 치료에도 효과적인 약재로 알려졌습니다. 체내의 독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청열해독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민간 요법 에서도, 해독과 창 열, 장염 치료, 소화불량, 위장염 증상을 치료하는 약재로 널리 응용되고 있습니다.

 

  • 성인병 예방

망초대는 한방에서 전초 말린 것을 비봉이라 하여 약재로 쓰는데, 염증을 줄이고 피를 맑게 하며 해열과 가려움증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전립선 질환과 뼈 건강, 고혈압, 뇌졸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어린 망초대

 

  • 두뇌 건강

망초대는 기억력과 인지력, 학습 능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두뇌 발달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망초대에 풍부한 폴리페놀은 신경세포 재생과 스냅스 기능에 도움을 주어 기억력과 퇴행성 뇌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망초대 먹는 법

망초대는 살짝 데쳐서 나물로 먹거나 된장국, 샐러드, 비빔밥, 묵나물 볶음 요리 등에 활용하고 시금치 대신 잡채에 사용하기도 하며 꽃은 튀김 재료로도 사용합니다. 또한, 망초대 잎줄기를 갈아서 생즙을 내거나 발효액을 담가 먹기도 합니다.

 

망초대 먹는 법
망초대는 살짝 데쳐서 나물로 먹거나 된장국,

 

  • 망초대 차 우리기

망초대는 뿌리부터 잎까지 전초를 식용과 약용하는데, 어린잎과 줄기는 나물로 먹고 꽃이 피기 전에 뽑아서 말려서 차나 약재로 사용합니다. 신선한 망초대 차는 하루 50~80g을 달여 마시고, 말린 것은 하루 10~ 30g을 달여서 마시면 됩니다.

 

망초대 주의점

망초대는 식용과 약재로도 사용하지만, 약성이 강한 편이 아니라 활용도가 떨어지고 부작용도 적지만, 끓는 물에 데쳐서 씻은 후 1시간 정도 담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