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궁채 효능 및 영양소 다양한 이름과 주의점

궁채 효능 및 영양소 다양한 이름과 주의점

궁채는 줄기상추로 불리는 상추의 한 종류로, 잎은 쌈 채소로 줄기는 아스파라거스와 비슷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와 루테인 등이 풍부해 눈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락투카리움과 알칼로이드 등을 함유하고 있어 불면증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궁채 효능 및 영양소 다양한 이름과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궁채 효능 및 영양소 다양한 이름과 주의점

 

궁채 효능 및 다양한 이름

 

궁채는 상추의 줄기를 길게 키워 껍질을 벗기고 손질해서 말린 나물로, 상추와 유사한 성분과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A, C가 풍부해 야맹증과 시력보호,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며 베타카로틴과 식이섬유도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피부미용, 다이어트와 변비에도 좋습니다.

 

목차
  1. 궁채 효능 및 다양한 이름
  2. 궁채나물 영양소
  3. 궁채 효능 7가지
  4. 궁채 먹는 법과 주의점
  5. 궁채 주의점

 

궁채는 원래 중국어로 워쑨, 칭쑨 등으로 불리며, 영어권에서는 셀토스(Celtuce), 셀러리 레터스(Celery lettuce), 아스파라거스 레터스(Asparagus lettuce), 차이니스 레터스(Chinese lettuce) 등으로 불립니다. 중국과 대만에서 인기 있는 궁채는 한국에서는 줄기상추, 뚱채, 황채 등으로도 불리며 최근 들어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 궁채나물 영양소

궁채는 잎과 줄기에 베타카로틴과 락투카리움,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엽록소와 이눌린 등이 풍부합니다. 또한, 비타민A, B, E, C, K 칼슘과 칼륨, 철분, 인, 구리, 마그네슘, 아연,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궁채 효능 7가지

 

  • 면역력 향상

궁채나물은 면역 기능을 촉진하고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비타민A, C는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철분과 엽산은 빈혈 예방과 임산부, 태아 건강에도 좋습니다.

 

아기와 엄마 건강에도 좋은 궁채

 

  • 심혈관 건강

궁채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칼슘, 엽산 등이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이고 혈류를 개선해 심혈관 질환과 뇌졸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칼륨도 풍부해, 체액 균형을 조절하고 혈압을 낮추며 심장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혈당 저하 효과

궁채에는 이눌린과 플라보노이드도 함유돼 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을 유발한 쥐에게 궁채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혈당 수치가 낮아졌으며 인슐린 감수성과 포도당 대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피로 해소

비타민 B와 C가 풍부한 궁채나물은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로를 해소하며,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신경 안정

궁채나물에는 락투카리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신경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락투카리움, 근육과 뼈를 보강하고 가슴속의 응어리를 풀어주며, 진정과 이완, 수면 촉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눈 건강

궁채나물은 줄기뿐만 아니라 잎에도 베타카로틴과 루테인, 비타민A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야맹증을 예방하고 예방 시력보호와 황반변성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궁채 효능 소화기 건강, 배아픈 여성

궁채 효능 및 영양소 다양한 이름과 주의점 

 

  • 소화기 건강

궁채나물은 식이섬유와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어 유익균을 늘리고 장 환경을 개선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쇄지방산 생성을 촉진해 장점막을 강화하고 배변 활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궁채 먹는 법과 주의점

궁채는 예로부터 한정식집에서 자주 사용되던 식재료로, 맛과 식감이 좋아 최근 많은 사람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유의 식감과 고소한 맛이 일품으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건조 형태나 초절임 형태로도 판매됩니다.

 

궁채 샐러드 먹는 여성

 

궁채는 셀러리와 같이 아삭하면서 순한 맛이나, 껍질을 벗겨서 생으로 먹거나 조리해서 먹는 데 샐러드로도 좋고 굽거나 삶아서 먹고 볶음, 수프, 피클, 고기나 생선 등과 함께 볶아 먹기도 합니다. 잎 또한, 쌈 채소나 샐러드, 겉절이, 무침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궁채 주의점

궁채는 식이섬유와 락투카리움이 풍부해 소화기와 수면 장애에 도움이 되지만, 과다 섭취 시 가스, 복부 팽만감, 설사나 졸음을 유발할 수 있어, 운전이나 기계 조작 등을 해야 하는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드물게 체질에 따라 눈 건조, 가려움증 고칼륨 혈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