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도가니탕 효능 및 영양성분 섭취량과 주의점

도가니탕 효능 및 영양성분 섭취량과 주의점

도가니탕은 소의 무릎뼈와 발목의 연골 주변을 감싸고 있는 물렁뼈를 고아 만든 음식으로 단백질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보양식으로 즐겨 먹는 음식일 뿐만 아니라 관절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도가니탕 효능 및 영양성분 권장 섭취량과 주의점 등을 살펴봅니다.

 

도가니탕 효능 및 영양성분 섭취량과 주의점

 

도가니탕 효능 및 영양성분

 

도가니 뼈는 소의 무릎뼈와 발목의 연골 주변을 감싸고 있는 물렁뼈를 함께 일컫는 말로, 뼈와 뼈 사이의 연골과 주변 근육을 함께 사용합니다. 도가니는 소 한 마리당 약 4kg 정도 생산되며, 생산량이 적어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영양가가 높아 보양식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목차
  1. 도가니탕 효능 및 영양성분
  2. 도가니 영양성분
  3. 도가니탕 효능 6가지
  4. 도가니 먹는 법과 주의점
  5. 도가니탕 주의점

 

도가니탕은 단백질과 칼슘, 철분, 아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관절 건강에 효과적이며, 보양식으로도 즐겨 먹는 음식입니다. 또한, 다양한 아미노산과 콜라겐, 지방산, 비타민 B1, B2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발달과 골다공증 예방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 도가니 영양성분

도가니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 콜라겐, 칼슘, 칼륨, 철분, 인, 마그네슘, 아연, 망간, 셀레늄 글리신, 글루탐산, 엽산, 비타민 C, E 등 다양한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올레산과 리놀레산, 비타민 B1, B2, B12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도가니탕 효능 6가지

 

  • 골다공증 예방

도가니탕에는 콜라겐과 칼슘 마그네슘 등이 풍부해 관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도가니에 풍부한 콜라겐은 관절을 보호하고, 연골을 강화하며, 칼슘과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은 골밀도를 높이고, 관절염증과 골다공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심혈관 건강

도가니탕은 짜지, 않게 적당히 섭취하면 심혈관 건강에도 좋습니다. 도가니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면역력 강화

도가니탕은 효과적인 보양식으로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가니에 함유된 단백질과 칼슘, 철분 등은 면역세포를 활성화하고, 기능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비타민 C도 함유하고 있어 면역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 기력 보충

도가니탕은 자양강장에 도움이 되는 보양식으로 기력 보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소화가 잘되는 도가니탕은, 단백질과 아미노산,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 에너지 생성과 피로 해소, 체력 강화에 도움입니다.

 

  • 피부 건강

도가니탕은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도가니에 함유된 콜라겐은 피부 탄력을 높이고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C, E도 함유돼 있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색소 침착을 방지해 안색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빈혈 예방

도가니탕에는 흡수율이 좋은 철분이 풍부해 혈액을 생성하고,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효과적으로 철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도가니 먹는 법과 주의점

도가니는 주로 탕이나 찜으로 많이 사용되며 도가니로만 끓이기도 하지만 설렁탕을 끓일 때 넣기도 합니다. 또한, 도가니 찜은 도가니 뼈와 살을 간장, 설탕, 다진 마늘 등으로 양념해 찐 음식으로,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맛으로 술안주로 인기가 있습니다.

 

  • 도가니탕 주의점

도가니탕은 지방질도 상당량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하면 체중 증가,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 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열량이 높고 나트륨도 많이 섭취할 수 있어서 짜지 않은 반찬과 함께 먹는 것이 좋고,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기준으로 약 250mL입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