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캣닢 효능 및 고양이가 반응하지 않는 이유

캣닢 효능 및 고양이가 반응하지 않는 이유

· 댓글개 · 데큰

캣닢은 박하와 같은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로 개박하라고도 하는데 학명은 Nepeta cataria입니다. 고양이가 좋아한다고 해서 캣닢이라고 하는데, 네페탈락톤을 함유하고 있어 행복감 주고 사람에게도 유사하게 진정 효과가 있어 불안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캣닢 효능 및 캣닢에 반응하지 않는 이유를 알아봅니다.

 

캣닢 효능 및 고양이가 반응하지 않는 이유

 

캣닢 효능 및 활성 성분

 

캣닢 차는 불안과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숙면에 도움이 되며 생리통을 진정시키고, 소화기 불편함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섭식 장애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기 증상과 해열에 도움이 되며 자유라티칼과 염증을 줄이고, 해독과 상처 치유에도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캣닢 효능 및 활성 성분
  2. 캣닢 활성 성분
  3. 캣닢 효능 5가지
  4. 항산화 효과
  5. 민간요법 약초
  6. 피부 건강
  7. 두통 완화
  8. 소화기 건강
  9. 고양이가 반응하지 않는 이유
  10. 캣닢 대안 식물
  11. 캣닢 부작용

 

캣닢에는 네페탈락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고양이를 행복하게 하고 독특한 행동을 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네페탈락톤은 페로몬을 모방해 구르고, 뒤집고, 그르렁거리는 것과 같은 행동을 유발합니다. 또한, 네페탈락톤에 대한 민감성은 유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모든 고양이가 반응하는 것은 아니며 보통 생후 3~6개월 경에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 캣닢 활성 성분

캣닢은 전초에 네페탈락톤과 이리도이드 배당체, 타닌, 티몰, 피넨, 시트로넬롤, 제라니 올, 리모넨, 네페탈산, 피페린, 후물렌, 테르펜, 카바크롤, 정유 성분 등 생리 활성 성분과 비타민 A, C, E, 칼슘, 칼륨, 철분, 크롬, 망간, 셀레늄, 코발트, 식이섬유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캣닢 효능 5가지

 

캣닢 차 마시는 여성

 

  • 항산화 효과

캣닢은 테르펜과 이리도이드, 카페인산, 로즈마린산, 쿠마르산과 같은 페놀산, 타닌 카바크롤, 티몰 등 항산화제가 풍부해 자유 라디칼과 염증을 줄이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캣닢에서 발견되는 로즈마린산은 비타민 E보다 강력한 항산화제로 고혈압과 동맥경화, 위궤양과 천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민간요법 약초

캣닢은 유럽 민간요법에 널리 사용해 왔으며, 잎과 꽃은 약차 형태의 허브 요법 외에도 향신료와 조미료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항산화제와 네페탈락톤, 티몰, 피넨과 같은 정유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진전과 해열, 지사,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피부 건강

캣닢은 향이 좋고 꽃이 아름다워 화초 가꾸기도 하는데 벌레와 해충을 퇴치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벌레에 물린 상처를 진정시키고 염증으로 인한 자극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줄여 치유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두통 완화

캣닢은 정유 성분이 풍부해 만성 두통을 줄이고 편두통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캣닢의 강한 진정 특성은 편두통 통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하고 진정을 유도할 수 있어, 두통이 있을 때는 따뜻한 캣닢 차를 마시거나 관자놀이에 캣닢 오일을 바르면 통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두통이 심한 여성

 

  • 소화기 건강

캣닢을 뜨거운 물로 우려 마시는 캣닢 차는 오랫동안 소화 보조제로 사용됐습니다. 캣닢 차는, 소화 불량과 가스, 복부 팽만감, 더부룩함 등을 포함한 다양한 소화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장 염증을 줄이고 배변 활동을 촉진해 변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반응하지 않는 이유

고양이의 캣닢 반응은 유전적이며, 고양이의 약 1/3은 이 유전자가 부족하고 6개월까지 반응하지 않을 수 있으며 나이 든 고양이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3개월 미만의 새끼 고양이는 캣닢에 반응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싫어하는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고양이의 약 50~70%가 캣닢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지만, 반대 효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캣닢의 네페탈락톤 효과는 일반적으로 약 10~15분 동안 가며, 다시 반응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많이 먹으면 구토를 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캣닢 대안 식물

고양이 세 마리 중 한 마리는 캣닢에 반응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들 고양이 중 75%가 개다래나무인, 실버바인에 반응을 보였으며 세 마리 중 한 마리는 인동덩굴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즈메리와 페퍼민트도 고양이에 자극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캣닢 부작용

 

캣닢 부작용

캣닢은 일반적으로 고양이와 사람 모두 안전하지만,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캣닢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현기증, 메스꺼움, 구토,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도 과도하게 사용하면 과도한 자극을 유발하여 공격적이거나 과잉 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