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듀럼밀 효능 및 영양소, 다이어트와 당뇨병 예방

듀럼밀 효능 및 영양소, 다이어트와 당뇨병 예방

듀럼밀(Durum wheat)은 세몰리나를 만드는 데 자주 사용되는 봄 밀 품종으로 글루텐과 단백질 함량이 높아 파스타나 빵을 만드는 용도로 널리 사용됩니다. 특히 다른 밀에 비해 크고 딱딱해 거칠게 분쇄한 것을 세몰리나라고 하는데,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해 호박색이 납니다. 이번 글에서는, 듀럼밀 효능 및 영양소, 다이어트와 당뇨병 예방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듀럼밀 효능 및 영양소, 다이어트와 당뇨병 예방

 

듀럼밀 영양성분과 효능

 

듀럼밀은 밀 품종 중 가장 단단해 거칠게 갈아 파스타를 만드는 세몰리나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또한, 세몰리나와 물을 섞어 굴린 후 쪄서 쿠스쿠스를 만들기도 하는 듀럼밀은, 단백질과 글루텐, 루테인, 비타민 E, 셀레늄과 같은 항산화제도 풍부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듀럼밀 영양소

듀럼밀에는 단백질과 글루텐, 섬유질, 아미노산, 루테인과 같은 카로티노이드 등 플로보노이드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복합 탄수화물과 지방, 비타민 A, B, C, E, 칼슘, 칼륨, 철분, 인, 구리, 셀레늄, 망간, 아연, 마그네슘 등 필수 영양소를 고르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듀럼밀 효능 5가지

 

  • 심혈관 건강

듀럼밀은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불포화 지방산과 칼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6를 함유하고 있어 호모시스테인을 분해하고 섬유질이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 심혈관과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당뇨병 예방

듀럼밀은 저지방 식품으로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복합 탄수화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반 밀보다 혈당 지수(GI)가 낮아서 일반 밀이 68인 반면 듀럼밀 GI는 47로 혈당 급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혈당 재는 당뇨병 전증 환자

 

  • 소화기 건강

듀럼밀은 장 기능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듀럼밀은 단단하므로 제분된 세몰리나는 거친 경향이 있으며 일반 밀가루보다 섬유질과 글루텐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당 방출을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 다이어트에 도움

듀럼밀은 섬유질이 풍부한 고단백질 식품으로, 포만감을 빨리 느끼게 해서 식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면역 기능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눈 건강과 퇴화 방지

듀럼밀에는 일반 밀보다 루테인이 약 2배가량 많이 들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카로티노이드 일종으로, 눈 건강과 피부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A 루테인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눈의 퇴화를 방지하고 노인성 황반변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듀럼밀 대 통밀

듀럼밀과 통밀은 모두 비슷한 영양소와 특성이 있지만, 듀럼밀은 파스타를 만드는 데 더 적합하고 통밀은 빵을 만드는 데 더 적합합니다. 또한, 듀럼밀은 단단하므로 거칠게 갈거나 더 많은 가공이 필요해 전분이 손실될 수 있어 빵을 만드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듀럼밀 먹는 법, 듀럼밀 파스타

 

듀럼밀 먹는 법과 주의점

듀럼밀은 옅은 노란색이 나는 거친 밀가루인 세몰리나로 만들어 파스타, 피자 토르테, 누들 빵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곱게 갈아서, 쿠스쿠스, 불구르, 국수, 빵을 만들기도 하며, 유럽에서는 페이스트리, 푸딩, 키베, 타불라, 불구르 등을 만들기도 합니다.

 

  • 듀럼밀 주의점

듀럼밀은 단백질과 글루텐이 풍부해 글루텐 불내증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복통, 경련, 설사,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어 글루텐에 민감한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셀리악병이 있는 사람은 면역 반응이나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