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아나필락시스 증상, 원인 및 대처 방법과 예방

아나필락시스 증상, 원인 및 대처 방법과 예방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물질에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특정 물질에 노출되면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심각한 급성 반응입니다.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대개 바로 나타나게 되며, 즉시 치료하면 별다른 문제없이 회복될 수 있지만, 바로 치료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 원인 및 대처 방법과 예방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 원인 및 대처 방법과 예방

 

아나필락시스 증상 및 원인

 

알레르기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질환 중 하나이지만, 때로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반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로 불리는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아나필락시스는 빠르게 진행되며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즉각적인 응급조치가 필요합니다.

 

목차
  1. 아나필락시스 증상 및 원인
  2. 아나필락시스 증상
  3. 아나필락시스 원인
  4. 아나필락시스 진단
  5. 아나필락시스 대처 및 예방
  6. 아나필락시스 예방

 

아나필락시스는 알레르기 원인 물질과의 접촉으로 발생하게 되며 호흡곤란, 혈압 하락, 발진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원인은 주로 페니실린 계열의 항생제, 해열진통제, 백신, 달걀, 땅콩, 해산물, 과일 등으로 생길 수 있으며 벌에 쏘이거나 곤충에 물렸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하면 면역체계가 신체에 쇼크를 일으킬 수 있는 화학물질을 대량으로 방출해 발생합니다. 갑자기 혈압이 떨어지고 기도가 좁아져 호흡이 막히고 실신으로 이어질 수 있니다. 맥박이 빠르고 약할 수 있으며, 피부 발진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메스꺼움을 느끼거나 구토를 할 수도 있습니다.

 

팔에 심한 두드러기가 발생한 아나필락시스 환자

 

아나필락시스 주요 증상은 가려움 증으로, 두드러기, 발진, 홍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떨어질 수도 있고, 숨쉬기가 힘들 수 있으며, 심계항진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알레르기가 있는 물질에 노출된 후 몇 분 후에 발생하지만 30분 이상 동안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원인

아나필락시스는 심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알레르기는 일반적으로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심각한 증상은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에게 가장 흔한 원인은 땅콩, 우유, 생선, 조개류와 같은 음식이며, 성인은, 곤충, 라텍스나 페니실린과 같은 항생제, 아스피린과 같은 일부 약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의 원인은 다양한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노출됨에 따라 발생하게 되며, 음식과 약물, 해충뿐만 아니라, 꽃가루, 진드기, 곰팡이 등과 같은 환경 요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마다 원인 물질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이 어떤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하고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진단

아나필락시스는 대부분 증상과 임상 소견으로 진단됩니다. 심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아나필락시스는 유발하는 원인에 노출된 후 피부나 점막에 두드러기, 혈관 부종 등이 빠르게 발생하거나, 기침,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 저혈압 빈맥 등의 심혈관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진단될 수 있습니다.

 

호흡기계 아나필락시스 환자

 

아나필락시스 대처 및 예방

아나필락시스는 신속하고 적극적인 응급 처치가 필요하므로 아나필락시스가 의심되는 경우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휴대용 에피네프린이 있으면 먼저 허벅지에 자가 주사한 뒤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하며,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등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아나필락시스 예방

아나필락시스를 예방하는 방법은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피하는 것입니다. 또한, 아나필락시스를 경험한 사람은 항상 에피네프린 주사제를 소지하고 다녀야 하며,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알고 피하면 아나필락시스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