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사탕수수 주스 효능 및 영양소, 피로 해소 효과

사탕수수 주스 효능 및 영양소, 피로 해소 효과

사탕수수는 외떡잎식물 볏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흔히 설탕 제조에 사용되지만, 껍질을 벗겨서 생으로 먹기도 하고 주스로도 자주 사용됩니다. 자당이 풍부한 사탕수수 줄기는 껍질을 벗겨 생으로 먹거나 당밀의 형태로 만들고, 발효시켜 알코올음료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탕수수 주스 효능 및 영양소, 피로 해소 효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사탕수수 주스 효능 및 영양소, 피로 해소 효과

 

사탕수수 주스 효능 및 영양소

 

사탕수수 주스는 더위를 식히는 데 효과적인 음료로 피곤하거나 무기력할 때 즉각적인 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열대 및 아열대 국가의 노점상과 주스 바에서도 찾을 수 있는, 사탕수수 주스는 레몬과 생강 등을 추가해 맛과 영양가를 높일 수 있으며 달콤한 맛과 빠른 에너지 공급, 수분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사탕수수 주스 효능 및 영양소
  2. 사탕수수 주스 영양소
  3. 사탕수수 주스 효능
  4. 에너지 생성과 피로 해소
  5. pH 균형 및 소화기 건강
  6. 피부 미용
  7. 이뇨 촉진 효과
  8. 황당 예방과 치료
  9. 사탕수수 활용
  10. 사탕수수 주스 주의점

 

사탕수수는 비타민 C와 칼슘 등 다양한 미네랄과 페놀 화합물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즙을 내고 남는 버개스(bagasse)에도 셀룰로스와 리그닌 등이 풍부해 연료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제지 재료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 사탕수수 주스 영양소

사탕수수에는 자당을 비롯한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 페놀산, 식물성 스테롤, 플라보노이드, 테르페노이드 배당체, 지방산, 정유, 폴리코사놀과 같은 활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B, C, E와 칼슘, 칼륨, 철분, 인, 마그네슘, 망간 등도 소량함유하고 있습니다.

 

사탕수수와 사탕수수 주스를 들고 있는 여성

 

사탕수수 주스 효능

 

  • 에너지 생성과 피로 해소

사탕수수는 에너지의 원동력인 자당이 풍부해, 포도당 생성을 촉진하고 손실된 혈당 수치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사탕수수 주스는, 수분과 탄수화물, 단백질, 미네랄을 보충해 해열과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pH 균형과 소화기 건강

사탕수수 주스는 칼륨과 칼슘, 마그네슘 등을 함유한 알칼리성 음료로 우리 몸의 산 염기 균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장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항산화제가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며 변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피부 미용

사탕수수 주스는 수분이 풍부하면서도 알파 하이드록시산이 들어 있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날아가는 것을 방지해 보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리콜산이 함유되어 있어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하고 잔주름과 검버섯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이뇨 촉진 효과

사탕수수 주스에는 칼륨과 같은 이뇨 성분이 풍부해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요로를 깨끗이 하고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코코넛 물, 라임, 생강 등과 함께 섭취하면 요도 감염과 관련된 작열감을 줄이고 신장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탕수수 주스 재료, 생강 라임

 

  • 황당 예방과 치료

사탕수수는 아유르베다에서 황달을 치료하는 약으로 오랫동안 사용해 왔습니다. 사탕수수에는 간을 정화하고 간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 감염을 퇴치하고 철분은 빌리루빈 수치를 조절하며 손실된 단백질 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사탕수수 활용

사탕수수는 다양한 요리 및 음료에 활용될 수 있는 식자재로, 갈아서 커피나 차에 넣어 마실 수 있으며, 또한 사탕수수를 갈아서 만든 빵은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일품으로 사탕수수 피자를 만들기도 하고, 사탕수수 크림은 케이크나 파이 등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사탕수수 수확

 

사탕수수 주스는 독특한 단맛과 풍미를 더 할 수 있어 럼과 같은 알코올음료에 사용돼 다양한 칵테일과 혼합 음료에서 감미료와 희석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당은 다양한 공정을 거쳐 에테르와 에스테르를 만들어, 가소제, 접착제, 화장품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사탕수수 주스 주의점

사탕수수 주스는 적당히 섭취하면 일반적으로 대부분 사람에게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부 팽만감, 가스, 소화 불량 등 소화기 장애를 유발하거나 풍부한 자당으로 인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