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셀리악병 증상, 원인 및 치료 관리

셀리악병 증상, 원인 및 치료 관리

체강 질병이라고도 하는 셀리악병은 글루텐에 반응을 일으키는 유전성 자가면역 질환으로, 소화기의 면역계를 자극해 항체를 생성하고 소장의 내벽 점막을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팽만감, 복통, 설사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셀리악병 증상, 원인 및 치료 관리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셀리악병 증상, 원인 및 치료 관리

 

셀리악병 원인 및 증상

 

셀리악병은 글루텐을 섭취할 때 유발되는 자가면역 질환으로, 글루텐 불내증과 달리, 글루텐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글루텐에 과잉 반응을 유발해 소장 내벽 돌기인 융모를 손상합니다. 융모가 손상되면 소장이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할 수 없어 영양실조는 물론 골밀도 감소, 유산, 불임, 심지어 신경 질환이나 특정 암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목차
  1. 셀리악병 원인 및 증상
  2. 셀리악병 원인
  3. 가족력과 트리거
  4. 셀리악병 증상
  5. 포진성 피부염
  6. 셀리악병 합병증
  7. 셀리악병 치료 관리

 

셀리악병은 글루텐에 대한 비정상적인 면역계 반응으로 발생하며, 면역계가 건강한 세포와 물질을 해로운 것으로 착각하고 이에 대한 항체를 생성하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특히 글루텐을 구성하는 물질 중 하나인 글리아딘(Gliadin)을 신체에 대한 위협으로 착각해 생성된 항체가 장 표면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셀리악병 원인

  • 글루텐 음식

셀리악병은 밀, 보리, 호밀빵 등에서 발견되는 글루텐 음식을 섭취할 때 위장관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셀리악병 환자의 면역계는 글루텐에서 발견되는 물질을 위험요소로 착각하고 공격해 글루텐과 함께 소장의 표면 점막을 손상시켜 염증을 유발하고 영양분을 흡수하는 기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소장을 둘러싸고 있는 점막은 넓지만 여러 개의 주름과 융모라고 불리는 돌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접힌 부분과 융모는 표면 면적을 넓혀, 영양분 흡수율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셀리악병 환자는, 면역 세포 공격으로 인해 돌기를 침식당하고 평평해져 표면적이 감소하고 손상됩니다.

 

복통과 전신 지리환이 발생한 셀리악병 환자

 

  • 가족력과 트리거

셀리악병은 다른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서 더 흔하고, 부모, 형제, 자매 등이 앓고 있는 가까운 경우,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도 하지만, 모든 사람이 걸리는 것은 아니며, 면역계를 자극하는 스트레스로 인해 촉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술, 질병, 임신과 같은 신체적 사건이나 감정적 사건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미생물의 불균형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셀리악병 증상

  • 위장 불편 증상

셀리악병을 앓고 있는 사람도 대부분은 자신이 체강 질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도 있지만, 글루텐 섭취 후 위장 불편 증상이 나타나면 셀리악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메타분석에서도 셀리악병을 앓고 있는 사람 중 20%만이 증상을 진단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 손상과 증상이 다양해 진단을 받는 데 수년이 걸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셀리악병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기 나타나기도 하지만 인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일부는 글루텐을 섭취한 후 소화 불량과 위장 장애 증상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영양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빈혈 증상과 골다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포진성 피부염

셀리악병 환자의 약 15%가 포진성 피부염과 같은 만성 피부 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글루텐 발진, 복강 발진이라고도 하는 포진성 피부 질환은, 특히 소아 지방변증에서 소장을 손상하는 글루텐 항체를 유발해, 팔꿈치나 무릎, 엉덩이, 두피 등에 가려움증과 돌기나 물집 발진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피부 질환이 생긴 셀리악병 환자

 

  • 셀리악병 합병증

셀리악병 환자는 관상동맥질환 발병 위험이 2배, 소장암 발병 위험은 4배나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제1형 당뇨병,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다른 자가면역 질환과 성장 저하, 편두통, 포진성 피부염, 빈혈, 골다공증, 불임, 유산, 간질, 심장병과 신경학적 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셀리악병 치료 관리

셀리악병에는 뚜렷한 치료법이 없지만, 식단에서 글루텐이 포함된 음식을 제외함으로써 치료됩니다. 셀리악병이 있는 경우 평생 모든 글루텐 음식 섭취를 중단해야 하며, 엄격한 글루텐 프리 식단을 따르면 장 내벽의 손상과 설사, 복통과 같은 증상을 관리하고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루텐 프리 음식

 

셀리악병 환자는 글루텐을 소량만 섭취하더라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관리하지 않고 섭취하면, 소화기 질환과 빈혈, 골다공증, 암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셀리악병이 있는 경우, 밀가루, 세몰리나, 듀럼밀, 쿠스쿠스, 등 보리, 호밀, 밀 종류가 들어간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